카카오뱅크 2금융권 대출소개 규모 1년새 3배...연계대출 시장 커진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서대웅 기자
입력 2021-02-14 13:2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카카오뱅크]


인터넷전문은행이 제2금융권과 제휴해 대출을 소개해주는 '연계대출' 시장이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14일 금융권에 따르면 카카오뱅크가 2019년 4월 시작한 2금융권 연계대출은 지난해 대출 실행 건수 11만2800건, 대출 실행 금액 1조5000억원을 기록했다. 대출 실행 건수는 전년(5만7700건)의 약 2배, 대출 금액은 전년(5600억원)보다 약 3배 늘어났다.

연계대출은 카카오뱅크에 신용대출을 신청했는데 한도가 다 찼거나 신용도가 낮아 대출을 받을 수 없는 고객에게 동의를 받아 저축은행, 캐피털, 카드사 등 2금융권 제휴사의 대출 상품을 연결해주는 서비스다. 카카오뱅크의 제휴사는 KB국민카드, 한국투자·유진·애큐온·페퍼·KB·OK저축은행, JB우리·롯데·KB·OK·현대·우리금융·BNK캐피탈 등 총 14곳이다.

케이뱅크도 이달 초 연계대출 서비스를 시작했다. 케이뱅크 제휴사는 신한·유진·JT친애저축은행, DGB·하나캐피탈 등 5곳이다.

이러한 연계대출 서비스는 2금융권 대출을 소개하는 인터넷전문은행에도,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에게도 모두 유리한 점이 있다. 은행으로서는 대출을 거절당한 고객도 카카오뱅크 또는 케이뱅크를 지속해서 이용하도록 붙잡아두는 효과가 있는 데다, 중금리·중신용자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다. 여기에 더해 수수료 수익도 올릴 수 있다. 고객도 인터넷은행에서 대출이 부결됐더라도 해당 은행을 통해 다른 금융회사의 금리와 대출 한도를 확인하며 대출 탐색 비용과 시간을 아낄 수 있다.

또 인터넷은행과 2금융권 제휴사 간 협약을 통해 금리와 한도에 있어서 더 나은 조건을 적용받을 수 있다. 카카오뱅크의 경우 제휴사와 협의해 카뱅을 통해 대출받는 고객에 대해서는 저렴한 금리와 높은 한도를 적용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케이뱅크는 고객 신용점수에 따라 최대 1%까지 금리 혜택을 부여하고, 원활한 대출 상환을 돕기 위해 대출 기관 및 실행금액과 무관하게 중도상환수수료를 전액 면제해주는 등 '케이뱅크 고객 전용 혜택'을 마련했다.

연계대출 서비스는 중저신용자에 대한 대출 공급을 확대하는 효과가 있고, 인터넷전문은행과 2금융권과의 '협업 상생' 모델이라는 점에서 지속적인 확대가 예상된다. 아울러 지난달 금융위원회가 발표한 '2021년 업무계획'에서 플랫폼 사업자에 대해서는 '1사 전속주의' 규제의 예외를 적용해 다양한 금융상품 비교가 가능하도록 한 점도 연계대출 서비스 시장 확대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