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안전공사 "설날 휴대용 가스레인지 부탄캔 조심하세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성준 기자
입력 2021-02-08 16:3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LP가스 사고 다수…대부분 사용 부주의

[사진= 가스안전공사 제공]

한국가스안전공사는 가스 사용량이 늘어가는 설 연휴 가스사고에 대비해 안전수칙을 알렸다.

8일 가스안전공사에 따르면 공사가 집계한 최근 5년(2016~2020년)간 설 연휴 가스사고는 22건이다. 가스별로 구분해보면 LP가스가 8건으로 가장 많았다. 원인별로는 사용자 부주의로 인한 사고가 8건으로 다수였다.

사용자 부주의 사고 중 휴대용 가스레인지 사고가 6건으로 가장 많았다. 최근 사고사례를 살펴보면 휴대용 가스레인지를 쌓아놓고 보관하거나 전자레인지 위에 휴대용 가스레인지를 올려놓고 사용하던 중 전자레인지를 실수로 작동시켜 부탄캔이 파열하는 경우가 있었다.

이러한 휴대용 가스레인지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안전수칙을 준수해야 한다.

우선 받침대보다 큰 조리기구를 사용하면 복사열로 인해 부탄캔이 폭발할 수 있기 때문에 받침대에 적합한 크기의 조리기구를 사용해야 한다. 간혹 가스레인지 여러 개를 나란히 놓고 음식을 조리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러한 경우 열이 부탄캔에 전도돼 파열할 수 있음므로 자제해야 한다. 가스레인지도 사용 후 보관 시에는 여러 개를 쌓아놓지 않아야 한다.

또 설 연휴 시설 미비로 인한 사고 중 보일러 관련 사고가 2건으로 확인됐다. 보일러 배기통이 처지거나 꺾인 부분은 없는지, 또한 연결부가 제대로 고정돼 있는지 확인해야 안전하다.

집을 비우기 전에는 가스레인지 밸브(LP가스는 용기 밸브)를 잠그고, 연휴를 마치고 집에 돌아왔을 때 혹시라도 가스 누출이 의심되면 먼저 창문을 열어 집안을 환기해야 한다.

LP가스를 사용한다면 공기보다 무거운 LP가스의 특성을 고려해 가스를 쓸어내듯 환기를 시켜야 한다. 급하다고 환풍기나 선풍기를 사용하면, 스파크로 점화돼 폭발할 가능성이 있다. 가스 누출이 의심되면 도시가스 회사나 LPG 판매점 등에 연락해 안전점검을 받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