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한국판 뉴딜로 경제 선도…‘미래전환 10대 입법과제’ 처리 속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황재희 기자
입력 2021-02-02 10:5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2050년 탄소중립 목표로 새로운 성장 동력 만들어야"

  • 2일 국회 본회의서 교섭단체 대표연설 진행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일 국회 본회의에서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한국판 뉴딜을 강조하며, ‘미래전환 10대 입법과제’ 처리에 속도를 내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2일 오전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통해 “올해 본격 추진될 한국판 뉴딜은 선도형 경제로 나아가기 위한 디딤돌”이라며 “한국판 뉴딜의 핵심축인 10대 대표 사업을 본궤도에 올려놓기 위해 예산 투입과 제도 정비를 서두르겠다. 데이터 댐 구축과 스마트 병원 선도 모델 선정, 스마트그린 산단 지정 등 주요 사업의 추진 속도를 최대한 끌어올리겠다”고 말했다.

이어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미래전환 10대 입법과제를 서두르겠다”며 “데이터기본법과 그린뉴딜기본법, 미래모빌리티법, 지역균형뉴딜 지원법 등을 이번 회기에 처리해주길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한국판 뉴딜의 성공은 공공과 민간의 긴밀한 협력에 달려 있다”며 “재정과 정책금융, 민간 투자의 유기적인 조화가 중요하다. 3월부터 20조 원 규모의 정책형 뉴딜펀드가 출범하는데, 시장의 풍부한 유동성을 생산적인 분야로 이동시키고, 한국판 뉴딜의 성과를 국민과 나누는 효과적인 수단이 되도록 돕겠다”고 말했다.

또 2050년 탄소중립을 위해 친환경 산업과 에너지 전환을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사회 대전환’을 재촉하는 요인에서 기후위기를 뺄 수는 없다”며 “미국과 유럽, 일본, 캐나다 등 선진국들은 발 빠르게 움직여 2050년 탄소중립을 선언했다. 세계경제 질서가 탄소중립이라는 큰 개념 아래 재편되기 시작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한국도 2050년 탄소중립을 목표로 세웠다며 “우리가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기후위기는 경제도약의 기회가 될 수도 있고, 경쟁에서 낙오되는 위기가 될 수도 있다”며 “탄소중립 목표와 일정을 차질 없이 수행하겠다”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