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시, 반려동물 산업 메카도시 조성위해 국비 확보 총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춘천)강대웅·위준휘 기자
입력 2021-01-08 18:0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국비 확보 통해 반려동물 플랫폼 센터 및 반려동물 종합의료센터 구축 등 인프라 확대

반려동물이 더이상 동물이 아닌 그 이상의 '가족'으로 자리잡고 있다. [사진=인터넷]


춘천시가 올해 반려동물 인프라 구축을 위한 국비 확보에 총력을 기울인다고 밝혔다.

시는 올해 사업비 140억원을 투입해 후평산업단지 내에 지상 5층, 지하 1층, 연면적 5720m² 규모의 ‘반려동물 플랫폼 센터’를 오는 2023년까지 완공할 예정으로, 해당 사업 추진을 위해 시는 오는 2월과 3월 산업단지 혁신지원센터 공모와 한강수계기금 친환경 청정사업을 통해 국비를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반려동물 플랫폼 센터‘는 반려동물 산업 창업지원 및 사업화 지원, 특화 R&D 연구 등을 수행하는 그야말로 반려동물 산업 육성의 허브라고 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사업비 100억원을 들여 오는 2022년부터 오는 2024년까지 반려동물이 24시간 응급의료를 받을 수 있는 ‘반려동물 종합의료센터’를 지하 1층, 지상3층, 연면적 3300m² 규모로 강원대학교 내 건립할 계획이며, 강원대 수의대와 연계한 24시간 응급의료 및 반려동물 특화의료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국내 최고의 동물의료센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를 위해 시는 행안부가 주관하는 특수상황지역사업에 공모할 방침이다.

반려동물정책 조흥진 주무관은 “저출산 고령화 등 1인 가구의 확대로 반려동물 보유가구 급증 및 삶의 동반자로서 반려동물의 중요성이 확대되고 있고, 시는 지난해 반려동물 동행 플랫폼 비전 선포식을 개최하는 등 반려동물 산업 메카도시로 나아가고 있다”며 “이번 사업을 통해 반려동물 산업 메카도시 조성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동물은 인간과 함께 살아가는 가족의 개념인 만큼, 반려동물 산업을 미래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발전시켜 지역경제 활성화 및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산업연구원에 따르면 지난해 반려동물 관련 시장 규모는 5조 8000억원으로 점차 시장 규모가 확대되고 있으며, 지난해부터 시는 동물보호센터 건립 착공, 유기동물 입양센터 설계 착수, 펫팸타운 조성을 위한 기초조사, 반려동물 동행 플랫폼 협의체 구성 등 반려동물 인프라 확대 및 정책 발굴에 적극 나서 ‘사람과 동물이 동행하는 도시 춘천’ 조성에 앞장서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