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올해 중소기업 1270개 보안솔루션 도입 지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임민철 기자
입력 2021-01-07 13:5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2023년까지 1100개 기업 SW개발보안 지원

  • AI 보안 솔루션 개발 기업 20개사 선발·지원

  • CC인증 및 영세기업 ISMS-P 인증부담 경감

  • 클라우드보안인증, IoT보안인증제 확대시행

올해 정부의 정보보호 제품 도입지원 대상 중소기업 수가 1270개로 확대된다. 사이버보안 취약계층인 중소기업의 전반적인 정보보호 수준을 끌어올릴 수 있을지 주목된다.

과학가술정보통신부는 중소기업 정보보안 강화와 안전한 정보보호 제품 이용 촉진을 위한 '2021년, 달라지는 정보보호 제도와 지원 사업'의 주요 내용을 7일 발표했다.

ICT중소기업이 랜섬웨어 방지 솔루션을 지원받을 수 있도록 '정보보호 컨설팅 및 보안제품 도입 지원' 사업 대상 기업을 300개에서 600개로 확대한다. 지원 금액을 기업당 1000만원에서 1500만원으로 늘린다. 정보보호 전담인력이 부족해 보안제품을 운용할 수 없는 중소기업 670개사에 최대 500만원 상당의 클라우드보안 서비스 이용료를 지원한다.

5세대(5G) 이동통신 5대 핵심서비스 분야별 보안제품 안정성을 실증할 수 있는 '융합보안 리빙랩'을 전국 5개 지역에서 운영한다. 안산 스마트제조혁신센터(스마트공장), 군산 자동차융합기술원(자율주행차), 부산 센텀기술창업타운(스마트시티), 원주의료기기테크노벨리(디지털헬스케어), 안양 디지털콘텐트기업성장지원센터(실감콘텐츠) 등이다.

중소기업의 소프트웨어 개발 단계에서 보안성을 높일 수 있도록 보안취약점 진단체계를 운영한다. 올해 50개, 내년 350개, 2023년 700개 등 1100여개 기업을 지원할 예정이다. 지원은 보안취약점 진단도구 이용 및 취약점 진단을 지원하는 상주 전문가 활동으로 이뤄진다.

인공지능 기반 보안 제품·서비스 개발 기업을 매년 20개 선발해 1년간 시제품 개발, 차년도 상용 제품 완성을 지원한다. 개발 제품을 해외 수출할 수 있도록 지원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기업을 육성한다. 이로써 인력, 예산, 데이터 부족 문제를 겪고 있는 국내 정보보호기업 경쟁력을 높인다.

시간·장소 제약 없이 누구나 위협정보를 활용해 분석할 수 있는 온라인 사이버위협 빅데이터 활용 환경을 제공한다. 보안위협 정보 수집 대상, 규모를 확대해 분야별 위협정보 빅데이터를 확충(약 10억건)한다. 수요기반 맞춤 데이터셋을 구축하고 공유해 민간 보안 제품 검증 및 연구에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작년 9월 원격무료점검 방식으로 시작한 '내 PC 돌보미 서비스'를 확대해 고령층, 장애인 등 디지털 취약계층을 직접 방문하는 '찾아가는 보안점검 서비스'를 운영한다. 아동, 장애인 복지시설, 농어촌 등 복지단체, 교육사각계층 대상으로 현장점검 서비스를 제공한다.

정부·공공기관에 납품할 정보보호제품의 필수 평가·인증(CC인증) 제도 기본교육을 실시하고 기업 대상으로 소스코드 보안취약점 자가진단 소프트웨어를 무상지원한다. 6개 평가기관에 분산된 CC인증 평가자 양성교육을 통합운영하고 CC평가현황정보 안내사이트를 만든다. 보안패치로 인한 기능변경은 '변경승인' 절차를 적용해 평가 비용·기간 부담을 줄인다.

정보보호관리체계(ISMS) 인증제도에 'ISMS-P 간편인증'을 신설한다. 과기정통부는 ISMS-P 간편인증이 영세·중소기업 규모에 맞춰 인증기준을 간소화한 것으로 인증심사 비용과 기간을 30% 가량 절감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클라우드 보안인증 대상에 서비스형데스크톱(DaaS) 유형에 대한 인증을 추가한다. 보안인증을 받은 DaaS를 도입하면 공공기관 보안요구사항이 적용된 인터넷용 가상PC를 이용할 수 있게 돼 공공기관이 행정망용 PC와 별도로 인터넷용 PC를 두지 않아도 된다.

기존 '사물인터넷(IoT) 보안인증'을 '정보통신망연결기기 정보보호인증'으로 개편해 올해 하반기부터 시행한다. 정보통신망연결기기 범위를 가전, 교통, 금융, 스마트도시, 의료, 제조·생산, 주택, 통신, 8개 분야로 정하고 침해사고시 발생할 수 있는 국민 생명·신체·재산 피해에 대비하는 보호조치를 인증하는 체계를 구축한다.

손승현 과기정통부 정보보호네트워크정책관은 "코로나 위기 상황 속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민과 기업이 정보보호 정책 개선을 체감할 수 있도록 관련 대책을 차질 없이 추진하고 지속적인 제도개선 사항 발굴·추진 등 적극행정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현판. 아주경제 DB]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