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대표단, 오늘 밤 '韓 선박 나포' 이란行...현지 교섭 성공할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경은 기자
입력 2021-01-06 17:3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7일 0시 35분 인천국제공항 통해 테헤란 향할 계획

정부가 이란 혁명수비대에 억류된 한국 유조선이 조기에 풀려날 수 있도록 오는 7일 새벽 실무교섭 대표단을 현지에 파견한다.

앞서 이란 정부가 한국 정부를 향해 '올 필요 없다'는 입장을 명확히 했지만, 정부는 조속한 대표단 파견을 통해 억류된 한국인의 해제를 우선 요구한다는 방침이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5일 오후 외교부에서 이란의 한국 선박 억류와 관련한 대책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오지 말라지만...정부 대표단, 7일 이란行

6일 외교부에 따르면 고경석 아프리카중동국장을 반장으로 하는 정부 대표단이 7일 0시 35분 인천국제공항에서 이란 테헤란으로 출발할 예정이다.

앞서 최영삼 외교부 대변인은 전날 정례브리핑에서 "가장 이른 시일 내에 담당 지역 국장을 실무반장으로 하는 실무대표단이 이란 현지에 급파돼 이란 측과 양자 교섭을 통해서 이 문제의 현지 해결을 노력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그러나 이를 두고 사이드 하티브자데 이란 외무부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발표하고 선박 억류 문제는 사법기관에서 법적인 절차로 진행될 것이므로 외교적 방문이 필요하지 않다고 밝혔다.

이에 일각에서는 대표단 파견이 연기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뒤따랐지만, 외교부는 이란 측과의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대표단 출국을 그대로 추진할 계획이다.

다만 이란 측이 한국 선박 억류 배경으로 "완전히 기술적인 사안"이라고 거듭 강조해 현지 대표단 파견에도 별다른 성과를 거두지 못할 수도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이와 관련, 송영길 국회 외교통일위원장은 이날 오전 이란의 한국 유조선 나포 사건 관련 긴급간담회를 진행한 뒤 취재진들과 만나 "이란 혁명수비대가 이란 외교부와 조율을 거쳤다고 볼 수 없는 면도 있고, 또 최근 혁명수비대가 한 행위에 대해선 여러 정치적 해석이 나오지만 어찌 됐든 이란을 대표하는 부서가 외교부라서 우리 외교부 차관으로서는 이란 외교부 공식 입장을 존중하고 거기에 맞춰 협상을 하러 가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종건 외교부 1차관이 26일 국회에서 열린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의 외교부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외교부 "韓선박, 해양오염 증거 없다"

정치권에 따르면 최종건 외교부 1차관은 이날 긴급간담회에 출석해 이란 혁명수비대가 한국 선박을 억류한 이유로 해양오염을 거론한 데 대해 "증거가 없다고 판단한다"고 말했다.

그는 "육안으로 식별될 정도의 해양오염이면 헬리콥터로 확인할 수 있는데 그런 증거가 나오지 않았고, 해당 선박도 안전장치를 충분히 갖추고 출항했다"고 밝혔다.

앞서 이란 혁명수비대는 지난 4일 오후(현지시간) '반복적 환경 규제 위반'을 사유로 들어 한국 유조선 '한국케미'를 나포했다.

그러나 해당 선사인 '디엠쉬핑' 측은 "일체의 오염행위가 없었다"며 반박했다.

이에 이번 나포 사건의 배경이 해양오염이 아닌, 대미(對美) 경고 메시지 또는 국내에 동결된 70억 달러(7조6000억원) 상당의 이란 원유수출대금 때문이라는 관측에 힘이 실린다.

송 위원장 역시 간담회에서 "이란 외교부 입장은 국내은행에 동결된 70억 달러 문제가 아니라고 하지만, 사실 이런 게 배경에 있다는 의심이 든다"고 말했다.

다만 최 차관은 외통위원들에게 선박 억류 사태 해소 및 한국민 구출을 협상의 최우선 순위로 하고, 국내 동결 자금 관련 협상은 이와 분리해 진행할 방침이라고 강조한 것으로 전해졌다.

최 차관은 또 "우리 외교부의 카운터파트(대화상대방)는 이란 외교부지만, 서울과 테헤란에서 여러 가지 채널을 가동 중"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정부가 이란 정부가 아닌 혁명수비대 측과 직접 협상에 나설 가능성에 대해서는 "이란에 다녀온 다음 결과를 봐달라"고 답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외교부는 이번 사건과 관련해 법적 대응도 준비하고 있다.

외교부는 이날 오전 국회에 제출한 현안보고 자료에서 △ 선박 억류가 환경오염과 관련됐다는 이란 주장의 진위 △ 공해·영해 여부 논란 △ 이란 측의 한국 선박 승선 과정에서 국제법 준수 여부 등에 대해 사실 확인을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