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마이종목] 알리바바, 반독점 조사설에 주가 폭락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배인선 중국본부 팀장
입력 2020-12-24 11: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시장감독관리총국, 알리바바 반독점혐의 조사 착수

  • 조만간 앤트그룹도 '소환' 계획…사실상 군기잡기

  • 홍콩증시서 알리바바 주가 6%대 폭락

 
※'중국 마이종목'은 주식시장에서 이슈가 되는 중국 종목을 소개하는 코너입니다. '마이'는 중국어로 '사다(買)'와 '팔다(賣)'를 모두 뜻하는 단어입니다. 영어로는 '나(My)'를 뜻하기도 하죠. 이 코너를 통해 아주경제 중국본부에서는 매일 독자들이 중국증시에서 궁금해할 만한 종목을 소개합니다. [편집자 주] 
 
 
중국 인터넷공룡 알리바바(09988, 홍콩거래소) 주가가 24일(현지시각) 오전 10시(현지시각) 현재 6%가 넘는 낙폭을 기록하고 있다. 중국 당국이 알리바바그룹에 대한 반독점 조사에 돌입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다.

24일 중국 관영 신화통신에 따르면 시장감독관리총국이 최근 신고에 따라 알리바바 그룹의 플랫폼 양자 선택 강요 등 반독점 혐의에 대한 조사에 착수했다.

아울러 중국 인민은행, 은행보험감독관리위원회, 증권감독관리위원회, 국가외환관리국도 조만간 앤트그룹에 대해 소환해 면담하는, 이른 바 '웨탄(約談)'을 실시할 것이라고도 통신은 덧붙였다. 

이를 통해 시장화, 법치화 원칙에 따라 금융감독, 공정한 경쟁, 소비자 권익 보호 등 요구를 수용해 앤트그룹이 올바르게 금융사업 경영을 하도록 지도할 것이라고도 했다. 앤트그룹 관계자를 질타하고 '군기'를 잡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앤트그룹도 이같은 사실을 확인했다. 앤트그룹은 이날 "금융당국의 웨탄 통지를 받았다"며 "관리감독 요구를 엄격히 준수해 관련 작업을 철저히 이행할 것"이라고 했다.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는 이날 알리바바의 반독점 혐의 조사와 관련한 평론을 내고 "중국이 인터넷 업계에 대한 반독점 관리감독을 강화하고 있다는 중요한 움직임"이라고 했다. 이어 "이는 인터넷업계 질서를 바로잡고 플랫폼 경제의 장기적이고 건전한 발전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최근 중국 정부는 알리바바를 반독점의 주요 타깃으로 삼아 '인터넷공룡(빅테크) 때리기'를 전방위로 확산하는 분위기다.

지난달 앤트그룹 상장 취소를 시작으로 온라인 금융 제재, 인터넷기업 반독점법 신설, 인수합병(M&A) 관련 벌금 부과 등이 잇따르고 있다. 지난 18일 폐막한 중앙경제공작회의에서는 인터넷 기업에 대한 반독점 규제 강화가 내년 주요 임무 중 하나로 포함되기도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