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관의 美 투자 ‘선구안’...한화 ‘태양광사업’ 더 반짝인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석유선 기자
입력 2020-12-18 05:5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의 장남 김동관 한화솔루션 사장이 주도하는 미국 친환경에너지 투자가 조용히 결실을 맺고 있다.

17일 미국 현지 언론 등에 따르면 한화에너지의 미국 자회사 ‘174파워글로벌’이 뉴욕 최대 에너지저장장치(ESS) 사업권을 획득했다. 174파워글로벌이 획득한 사업권은 미국 뉴욕 최대 전력회사 콘에디슨이 작년 7월에 입찰공고를 낸 이스트리버 ESS 프로젝트다.

이 프로젝트는 뉴욕 퀸스 자치구에 100㎿(메가와트)·400㎿h(메가와트시) 규모의 ESS를 짓는 사업으로, 174파워글로벌은 뉴욕 전력청이 소유한 토지를 장기 임대해 ESS를 짓는다. 이후 2023년부터 상업 가동을 시작, 콘에디슨 전력을 판매해 뉴욕주에 공급하는 구조다. 한화에너지 관계자는 “이번 프로젝트는 뉴욕에서 최대 규모의 ESS 사업권이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면서 “향후 관련 분야의 추가 수주가 기대된다”고 전했다.
 

김동관 한화솔루션 사장 [사진=한화그룹 제공]



한화에너지는 그동안 착실히 미국 현지에서 태양광 사업 파이를 키워왔다. 지난 7월 한국중부발전과 함께 미국 네바다주의 ‘볼더 태양광 3단계 발전사업’의 전력구매계약(PPA)을 네바다 전력회사인 네바다 에너지와 체결했다.

볼더 태양광 3단계 발전 사업은 연간 네바다주 3만6000가구에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대형 프로젝트로, 태양광 128㎿와 ESS 232㎿h로 구성됐다. 한화에너지는 국내기업 중 역대 최대 규모의 해외 태양광 연계형 ESS 사업을 수주해 화제를 모았다. 이 프로젝트 역시 174파워글로벌이 주도하는데, 앞서 네바다 에너지와 500㎿ 이상 전력구매계약을 체결해 개발을 진행한 경험이 바탕이 됐다. 174파워글로벌은 현재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60㎿급 태양광 발전사업에도 협력사로 참여하며 현지 태양광 시장에서 존재감을 키우고 있다.

김 사장이 주도하는 태양광 중심의 친환경에너지 사업은 미국 바이든 정부의 출범으로 한층 더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바이든 행정부는 향후 4년간 청정에너지 부문에 2조 달러(약 2180조원) 투자를 공언한 바 있다.

한화는 미국에서 늘어날 친환경에너지 거래를 앞두고 관련 채비도 갖췄다. 지난 8월 한화솔루션 큐셀부문(한화큐셀)은 미국 소프트웨어 업체인 그로윙 에너지 랩스(GELI·젤리) 지분 100%를 인수했다. 2010년 설립된 젤리는 인공지능(AI) 등 최첨단 분석 기술을 통해 상업용 태양광 발전 설비와 ESS를 제어하는 에너지관리시스템(EMS)을 자체 개발·판매하고 있다. 한화솔루션은 젤리를 통해 태양광 전력 패키지(PV+ESS)를 고객에게 임대한 뒤 전력거래 계약을 맺는 사업으로 확장할 수 있다.

 

한국중부발전과 한화에너지가 참여하는 미국 네바다주 '볼더 태양광 발전사업 3단계' 사업부지 전경. [사진=한국중부발전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