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재철 동원그룹 명예회장, 카이스트에 500억원 기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현상철 기자
입력 2020-12-16 13:0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카이스트]


김재철 동원그룹 명예회장이 카이스트(KAIST)에 500억원을 기부한다.

카이스트는 16일 카이스트 대전 본원 학술문화관 정근모콘퍼런스홀에서 열린 약정식에서 김 명예회장이 향후 10년간 연차별 계획에 따라 사재 500억원을 기부하기로 약정했다고 밝혔다.

카이스트는 국내 인공지능(AI) 분야 핵심 인재양성을 위해 기부를 결정한 김 명예회장의 뜻에 따라 기부금 전액을 AI 분야 인재양성과 연구에 사용할 방침이다.

카이스트는 지난해 8월 문을 연 카이스트 AI대학원 명칭을 ‘김재철 AI대학원’으로 명명하고,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는 AI 융복합 인재양성과 연구에 주력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세계 최고 수준의 연구역량을 갖춘 교수진을 단계적으로 확충해 2030년까지 전임교원 수를 총 40명으로 늘리기로 했다.

AI대학원은 현재 구글, 아이비엠 왓슨, 마이크로소프트 등 세계적인 기업의 AI 연구소 출신 전임교수 13명과 겸임교수 8명 등 모두 21명으로 교수진을 구성하고 석사과정 79명, 석박사 통합과정 17명, 박사과정 42명 등 총 138명의 학생이 재학 중이다.

내년 2월 개교 50주년을 맞는 카이스트는 올해에만 100억원 이상 고액 기부가 3건이나 이뤄졌다. 지난 1월 장병규 크래프톤 의장이 동문 최고 금액인 100억원을, 7월에는 이수영 광원산업 회장이 676억원 상당의 부동산을 출연해 싱귤래러티(특이점) 교수제도를 지원한 바 있다.

김 명예회장은 “위대한 잠재력을 가진 우리 국민이 국력을 모아 경쟁에 나서면 AI 선진국이 될 수 있다”며 “과학영재들과 우수한 교수진들이 집결해있는 카이스트가 선두주자로서 우리나라 AI 개발 속도를 촉진하는 플래그십 역할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신성철 카이스트 총장은 “카이스트의 역할과 임무에 대한 사명감을 항상 마음에 새기고 김 명예회장의 기부를 토대로 AI 인재양성 및 연구의 세계적 허브가 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화답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