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 "사참위에 세월호 자료 199건 제공·49건 열람 지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혜인 기자
입력 2020-12-03 17:4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연합뉴스]



국가정보원이 세월호 진상규명 관련 보유자료 자료 199건을 사회적 참사 특별조사위원회(이하 사참위)에 제공하고, 49건을 열람토록 지원했다고 3일 밝혔다.

국정원은 지난달 18일 국정원에서 사참위원들을 대상으로 상황실 운영방식과 세월호 참사 당시 최초 인지시점·보고과정 등과 국정원이 보유한 자료 검색 과정과 지원계획 등에 관해 설명했다. 그러면서 사참위원들의 국정원 실지조사 요구를 수용한 것에 따른 것이라고 부연했다.

국정원은 지난 10월 세월호 진상규명을 위해 자체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운영하고 있다며 “TF 운영을 통해 세월호 관련 자료들을 계속 발굴해 지원하고 조사위 활동에 적극적으로 협조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사참위는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세월호 도입과 운항, 참사 직후까지 국가정보원이 이례적으로 개입돼 있었다”며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원 자료 협조와 대통령 지정 기록물 공개를 촉구했다.

사참위는 세월호 유가족들이 조사해달라고 요청한 국정원-청해진해운 간 관계와 박근혜 전 대통령에게 보고된 첫 번째 청와대 상황보고서의 작성 경위 등에 대한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사참위는 2000t급 이상인 선박 34척의 운항관리규정을 전수 검토한 결과, 이 중 세월호만 해양사고 발생 시 국정원에 보고하도록 하는 보고체계를 갖추고 있었던 것으로 파악됐다고 주장했다.

앞서 검찰과 국정원 적폐청산TF는 ‘국정원이 운항관리 규정상 보고계통도에 포함된 건 다른 선박들의 사례에서도 볼 수 있고 보안상 있을 수 있는 일’이라는 조사 결과를 내놓은 바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