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자명예훼손' 전두환 광주지법 도착…사과 의향에 '묵묵부답'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현미 기자
입력 2020-11-30 13:0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자명예훼손 혐의로 기소된 전두환 전 대통령이 30일 오후 피의자 신분으로 광주 동구 지산동 광주지방법원에 출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고(故) 조철현 비오 몬시뇰 신부에 대한 사자명예훼손 혐의로 기소된 전두환 전 대통령(89)이 30일 오후 1심 선고공판이 열리는 광주지방법원에 도착했다.

전씨는 이날 낮 12시 26분쯤 검은색 에쿠스 승용차를 타고 광주광역시 법정동 광주지법에 들어섰다. 같은 날 오전 8시 40분쯤 서울 서대문구 연희동 자택에서 출발한 지 3시간 40분여 만이다.

전씨가 조비오 신부 사자명예훼손 재판에 출석한 건 지난해 3월 11일과 올해 4월 27일에 이어 이번에 세 번째다.

검은색 중절모를 쓴 전씨는 부인 이순자씨와 함께 차량에서 내려 경호원 보호를 받으며 법원으로 향했다. 

취재진이 '5·18(민주화운동 당시 발포·사살 명령) 책임 인정 안 하느냐', '사과할 생각은 있느냐', '발포 명령 부인하냐' 등 여러 질문을 했지만 침묵으로 일관한 채 법원으로 들어갔다.

전씨는 2017년 4월 펴낸 회고록에서 1980년 5·18민주화운동 당시 군대 헬리콥터 사격을 목격했다는 조비오 신부 증언을 향해 "파렴치한 거짓말쟁이"이라고 비방한 사자명예훼손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다.

검찰은 지난달 결심공판에서 징역 1년6개월을 구형했다. 선고는 이날 오후 2시에 나올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