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윤석열 국정조사 기꺼이 수용”…반격의 기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도형 기자
입력 2020-11-26 10:3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김종인 “추미애 직권남용 등 포괄적 국조 돼야”

  • 주호영 “윤석열 국조 환영…秋도 피할 수 없어”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6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이 26일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국정조사를 수용하겠다고 밝혔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전날 판사 사찰 등 혐의로 직무에서 배제된 윤 총장에 대한 국조를 주장했다. 국민의힘은 추미애 법무장관이 발표한 윤 총장 혐의에 허점이 많고, 이슈의 파급성이 커 국조를 되레 반격의 기회로 삼을 수 있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비대위원회의에서 “헌정 초유의 검찰총장 직무 정지 사태를 보며 과연 집권세력이 우리 헌법의 기본 정신인 자유민주주의를 지킬 의지가 있는 사람들인지 의구심을 갖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국가권력이 완장 찬 정권 인사들의 일상화된 직권남용으로 좌지우지 된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매우 높다”며 “검찰총장의 직무정지 사유와 함께 수사지휘권, 검찰권 남용 및 과잉인사권 행사에도 문제가 없는지 포괄적인 국조가 진행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이 대표가 윤 총장에 대한 국조를 할 수 있다는 뜻을 비쳤다”며 “저희는 환영하고 기꺼이 수용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묻고 더블로 가라는 전략이 있다. 우리는 윤 총장 국조를 받겠다. 그런데 추 장관에 대한 국조도 피해갈 수 없다”고 했다.

국민의힘이 국조를 받아들인 배경엔, 이 이슈가 불리할 게 없다는 판단이 있다. 이날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tbs의뢰‧25일 조사‧자세한사항은여론조사심의위 참조)에 따르면 추 장관의 윤 총장 직무 정지에 대한 평가는 잘못한 일이 56.3%로 잘한 일(38.8%)이라는 평가보다 훨씬 앞섰다. 호남을 제외한 전 지역, 40대를 제외한 전 연령층에서 잘못한 일이란 평가가 우세하다.

특히 윤 총장이 전면에 등장했을 때 대통령 및 민주당 지지도가 하락했다는 점, 추 장관에 대한 국민적 피로감 등을 고려한다면 되레 자신들에게 유리한 국면을 만들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진 것으로 읽힌다.

하태경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민주당이 추미애 국조를 수용 안 해도 국민의힘은 윤석열 국조를 수용하는 게 좋다”며 “어차피 추 장관이 주장한 윤 총장 직무배제 이유들은 근거가 없기 때문에 윤 총장이 국조에 나와도 불리할 게 없다”고 했다. 이어 “오히려 윤 총장의 정당성과 추 장관의 문제점을 폭로하는 장이 될 것”이라고 했다.

국민의힘은 이날 최고위 백보드에 ‘결국....끝내....독하게 매듭을 짓는군요.무섭습니다.’는 문구를 내걸었다. 이 문구는 지난 2013년 박근혜 정부 당시 채동욱 검찰총장이 혼외자 의혹으로 사의를 표명했을 때 문재인 대통령이 트위터에 적은 글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