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한 넘긴 의대생 국시…의료계는 ‘집단휴진’ 카드 다시 만지작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송종호 기자
입력 2020-10-31 11:5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의대생, 의료계 선배들 '대리사과'에 거부감 드러내

  • 차주 범투위서 향후 투쟁방향 결정 전망

지난달 15일 의사국가고시 실기시험 고사장인 서울 광진구 국시원으로 관계자들이 출입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의료계가 의대생 국가고시 재응시를 이끌어내기 위해 전국 투쟁을 밝힌 가운데 그 수위에 시선이 쏠리고 있다.

대한의사협회는 지난 29일 국시 문제가 해결되기 전까지는 의·정협의체를 구성할 수 없다고 선언하고 강력한 행동에 나서겠다고 밝혀, 의료계가 다시 집단 휴진에 돌입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31일 의료계에 따르면 전날 의협은 용산 의협 임시회관에서 열린 비상연석회의를 통해 투쟁 방향을 결정할 예정이었으나, 내주 범의료계투쟁위원회(범투위) 회의에서 의사 국시 문제 해결을 위한 대정부 투쟁 안건을 상정하자는 결론만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최대집 의협 회장이 29일 페이스북에서 언급한 비타협적 전국투쟁의 수위는 결정되지 않음에 따라 차주 열리는 범투위 회의에서 투쟁 방향이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이날 의대생들은 국시 문제 해결에 위해 대학병원장과 교수들이 대리사과를 한 것과 관련해 거부감을 보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들은 국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당사자인 학생들의 입장을 우선 고려해야 한다면서 의료계 각 단체가 대리 사과에 나서는 일은 자제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날 회의에는 지난 의정 합의 과정에서 의협과 대립각을 세웠던 대한전공의협의회와 의대생 본과 4학년도 참석했다. 앞서 지난 9월 의협과 민주당 간의 정책 협약식 소식이 알려진 직후 박지현 당시 대한전공의협의회 비상대책위원장은 독단적인 협상이라며 문제를 제기한 바 있다.

이날 본과 4학년 대표인 이지훈 학생은 의사국시 거부는 잘못된 의료정책을 바로잡기 위한 단체 행동의 결과가 본질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또 그는 의사국시 문제가 의정협의체 구성 및 협의에 발목을 잡거나 유불리 요인으로 작용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설명했다.

아울러 그는 대리사과를 자제해달라고 요청했다. 국시문제를 해결하는데 당사자인 학생들의 의향이 무엇보다 우선돼야 한다는 것이다
.
이날 회의에는 최대집 의협 회장, 의협 상임이사·대의원회, 시도의사회, 대한의학회, 대한전공의협의회(대전협), 대한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 학생협회(의대협) 대표 등 30여 명이 참석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