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 "사드 기지에 군사 물자 반입은 하나도 없다...5월과 달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정래 기자
입력 2020-10-22 11:3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장병 기본 생활 권리 보장을 위한 기본 물자" 주장

국방부가 경북 성주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기지 공사 장비 반입과 관련해 "군사 물자 관련 장비 반입은 하나도 없다"고 밝혔다.

22일 유동준 국방부 군사시설기획관은 정례브리핑에서 관련 질문에 "장병 기본 생활 권리 보장을 위한 기본 물자가 주로 반입된다"면서 사드 성능 개량 관련된 지난 5월 사례와는 다르다고 주장했다.

유 기획관은 "노후 병영 시설에 대한 리모델링 공사를 하고 있는데 이를 위한 자갈, 모래 등 자재와 일부 장비 등 31대 정도가 지금 들어가고 있다"며 "어제 성주군 초전면 소성리 상황실에 자세한 내역과 물량을 설명했다"고 전했다.

국방부는 앞서 지난 5월29일 성주 사드 기지에 배치된 일부 노후 유도탄과 사드 장비용 발전기, 데이터 수집 전자장비 등을 교체했다.

당시 국방부는 국방부는 "교체된 요격 미사일은 기존 것과 같은 종류이고 수량도 같아 성능개량과 아무 상관이 없다"며 "추가 사드 발사대가 기지에 들어가지 않았고 국내에 반입되지도 않았다"고 해명한 바 있다.

지난 5월과 달리 국방부는 이번 장비 반입 일정에 대해 중국 측에 통보, 협의하지 않았다고 주장햇다.

유 기획관은 "장병들의 기본적인 생활을 위한 장비이기 때문에 중국하고 사전 협의를 하지는 않았다"면서 "그것은 중국도 기본적으로 현재 임시배치 단계에서 장병들의 기본권과 인권 유지를 하기 위한 것에 대해서는 공감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사드 기지에 대한 일반환경 영향 평가 작업과 관련해 "일반환경영향평가 이후에 그 결과를 반영해서 최종 배치 여부를 판단하겠다는 원칙은 여전히 유효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지난 14일 진행된 제52차 한미안보협의회의(SCM) 공동성명에는 "성주기지 사드 포대의 안정적인 주둔 여건을 마련하기 위해 장기적인 계획을 구축하기로 했다"는 문구가 삽입됐다. 이를 두고 임시 배치 상태인 사드의 정식 배치 추진을 명시한 대목이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 바 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