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Q 어닝시즌] 호텔·항공업 '어닝쇼크' 전망··· 실적 개선은 언제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홍예신 기자
입력 2020-10-15 08: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연합뉴스]


상장사들의 3분기 실적 개선세가 두드러지는 가운데 호텔, 항공, 정유 업계 등은 여전히 의미 있는 실적 개선이 어려울 전망이다.

14일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호텔 및 레저 업종의 3분기 매출액은 2638억원으로 전년 대비 75% 줄어들고, 영업손실 역시 1513억원을 기록하며 적자 전환됐다. 항공운수 역시 1353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하며 적자전환이 예상됐다. 소비 민감 업종인 백화점 업종 역시 영업이익 추정치가 636억원에 그치면서 전년 동기보다 59.5% 줄어들 것으로 전망됐다.

호텔업종의 타격이 극심했다. 모두투어와 하나투어는 영업적자가 누적되면서 적자 확대가 추정됐다. 호텔신라, 파라다이스, 강원랜드 등도 적자 전환됐다.

항공업종 중에서는 그나마 대한항공이 흑자를 낼 전망이다. 아시아나항공과 제주항공은 영업손실을 기록하며 적자확대가 예상된다. 대한항공의 3분기 추정 영업이익은 327억원, 순이익은 585억원으로 전망된다.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66%가량 줄어든 수준이다. 지난해 3분기 역시 일본 불매운동으로 영업이익은 크게 줄어든 바 있다.

금융투자업계에서는 당분간 항공업계의 실적 개선은 어려울 것으로 전망했다. 업계가 정상화되는 시점을 내년 4분기나 돼야 가능하다고 추정했다. 최고운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9월 국제선과 국내선 여객수는 각각 전년동월대비 97%, 28% 감소한 상황에서 해외 출입국은 여전히 막혀있고 그나마 양호했던 국내 여행심리도 다시 꺾여 4분기에 대한 기대도 접어야 하는 상황"이라며 "항공 여객은 더 이상 나빠지기도 어려운 환경이 반년 넘게 장기화되고 있고 코로나19 여파가 해외 이동패턴에 미치는 악영향은 구조적이라, 2021년에도 흑자 전환을 장담하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정유업계도 사정은 마찬가지다. 석유 및 가스 업종의 추정 영업이익은 1조7816억원 수준이지만 지난해 3분기 대비 20.5% 줄어들 전망이다. 업종 대표 기업인 S-OIL(에쓰오일)은 추정 영업이익이 1753억원에 그치며 전년 동기보다 24% 감소한다. 이에 증권사들은 에쓰오일의 목표주가를 하향 조정하기도 했다. 신한금융투자는 에쓰오일 목표주가를 기존 8만6000원에서 7만5000원으로 내렸다. 다만 투자의견은 '매수'를 유지했다.

이진명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정유업계가 상반기 최악의 시기를 보낸 후 아직 부진한 흐름을 이어가고 있다"며 "운송용 석유제품의 수요 회복이 실적 회복의 관건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