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국감] 주오사카 총영사 "위안부합의 내용, 윤미향에 안 알려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경은 기자
입력 2020-10-14 17:4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14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재외공관 국정감사

  • 오태규 총영사 "면담시 비공개 부분 얘기 안해"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재외공관에 대한 화상 국정감사에서 조현 주유엔 대사, 장원삼 주뉴욕 총영사, 박경재 주LA 총영사, 장경룡 주캐나다 대사가 증인선서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오태규 주오사카 총영사가 지난 2015년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정의기억연대 전신) 이사장을 지낸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에게 한·일 위안부합의 내용을 사전에 알렸는지 묻는 질문에 "얘기해주지 않았다"고 답했다.

오 총영사는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마련된 한·일 위안부합의 검토 태스크포스(TF) 위원장으로서 합의 재검토를 주도했다.

오 총영사는 이날 화상으로 열린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국정감사에 출석, '2015년 당시 윤 전 정대협 대표 등 시민사회단체 대표들과 외교부 간 면담에서 일본 정부의 10억엔 거출 등 위안부 합의 내용이 미리 알려졌느냐'는 이태규 국민의당 의원의 질의에 "비공개 부분에 대해서는 면담할 때 얘기해주지 않았다"고 말했다.

앞서 윤 의원은 정대협 대표였던 지난 2015년 일본 정부의 10억엔 출연 등 한·일 위안부합의 내용을 외교부로부터 사전에 전달받고도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에게 이를 알리지 않았다는 의혹을 산 바 있다.

오 총영사는 '2015년 외교부 당국자와 정대협 등 단체 간 면담 기록을 봤느냐'는 물음에 "살펴봤다. 외교부에서 10여차례 단체 대표들에게 설명한 것으로 보고서에 나와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당시 외교부가 한·일 위안부합의 내용을 윤 의원 등에 미리 말해주지 않았는데도 면담 기록을 공개하지 않기로 결정한 것이냐'는 지적에 "비밀로 지정하기로 한 문서였고 보안각서를 썼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말할 수 있는 위치에 있지 않다"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