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국감] 국감장 뒤덮은 옵티머스…野, 상임위마다 집중포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황재희 기자
입력 2020-10-14 00: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허은아 “귀양가야 할 사람을 휴양 보낸 격”

  • 이철규 "5100억원 규모 사업, 이례적으로 신속히 진행"

[사진=아주경제 DB]


옵티머스자산운용 펀드에 670억원을 투자해 징계를 받은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이하 전파진흥원) 기금운용본부장이 억대 연봉을 받으면서 서울로 ‘휴양성 전보’를 간 것이 알려지면서 논란이 되고 있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과방위) 소속 허은아 국민의힘 의원은 13일 열린 과방위 국정감사에서 “이번 사건은 전파진흥원이 옵티머스 사태를 바라보는 인식을 보여준 사례”라며 “철저한 진상 조사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허 의원이 전파진흥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옵티머스 투자를 결재한 기금운용본부장 A씨는 2016년 1월 취임 이후 기금운용팀장 B씨(2급)와 함께 2017년 6월부터 2018년 3월까지 방송통신발전기금 및 정보통신진흥기금 670억원을 옵티머스자산운용을 통해 사모펀드에 투자했다. 그러나 운용대상과 운용방법, 위험허용한도 등이 포함된 계약서 없이 투자가 진행된 점 등이 감사과정에서 발각돼 ‘공공기관의 공신력을 훼손시켰다’는 평가를 받았다.

A씨는 결국 2018년 9월 과기부 감사결과에 따라 징계(견책)를 받았고, 이후에는 서울 마포에 소재한 북서울본부 전문위원으로 발령을 받았다.

허 의원은 “징계로 인해 본원에서 본부로 발령을 받았으나, 사실상 서울로 '상경'한 것과 다름없다”며 “이것이 징계가 맞느냐, 국민들에게 여쭤보면 이런 징계는 받고 싶다 할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 가운데 A씨의 급여는 억대를 유지했다.

허 의원은 “2018년 당시 1억1400만원대였던 연봉은 이듬해 임금피크제 대상에 따라 1억원으로 다소 줄었으나, 올해에도 9200만원의 연봉을 수령했다”며 “옵티머스 사건은 정권 실세와 연결된 대국민 금융사기 사건임에도 그 당사자인 핵심 본부장이 견책이라는 최하위 수준의 징계를 받은 것도 의아한데, 억대 연봉을 받고 나중에는 서울로 상경시켜 보직을 줬다. 국민의 시각에서 이해할 수 없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또 같은 당 조명희 의원에 따르면, A씨와 B씨는 투자가 진행된 2018년부터 올해 8월까지 매년 1200만원에서 많게는 3000만원가량의 상여금과 성과급을 수령한 것으로 확인됐다. 해당 기간 동안 챙긴 성과급만 각각 6500만원, 6700만원에 달했다.

조 의원은 이날 국감에서 “국민의 혈세로 잘못된 투자 결정을 하고도 책임은커녕 오히려 성과급 잔치를 벌였다”고 비판했다.

같은 날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이철규 국민의힘 의원은 옵티머스 사건과 관련해 남동발전에 대한 수사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 의원이 남동발전으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김재현 옵티머스자산운용 대표와 남동발전 해외사업 관련 관계자 2명이 지난 3월 서울 삼성역 옵티머스 사무실에서 만나 ‘태국 바이오매스 발전소와 우드펠릿 수입 관련 사업’에 대해 협의했다. 옵티머스 측이 요청해 성사된 만남이었다.

이 의원은 “옵티머스와 남동발전이 만남을 가진 2주 뒤 3월 31일, 태국 바이오매스 발전사업은 남동발전 투자심의위에서 사업 추진 ‘적격’ 판정을 받았다”며 “5100억원 규모의 사업이 이례적으로 신속히 진행된 배경에는 윗선의 개입이 있었는지 철저히 수사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정무위원회 국감에서도 옵티머스와 관련된 의혹이 줄줄이 제기됐다. 

유의동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국감에서 금융감독원이 옵티머스와 관련해 '역대급' 시간 끌기에 나선 정황이 있다고 지적했다.

유 의원은 “금융감독원으로부터 확보한 자료에 따르면, 금감당국이 옵티머스의 자본금 부족에 대한 검사를 끝낸 날로부터 시정조치 유예를 결정하기까지 총 112일이 걸렸다”며 “이는 최근 5년간 자본이 부실한 자산운용사에 대해 금융당국이 처리결정을 내린 평균 58일과 비교했을 때 2배 이상 걸린 것으로, 특혜 논란이 제기된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