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장관, 故 김홍영 검사 근무지 2번째 방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현미 기자
입력 2020-10-08 14:3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8일 상관 폭언과 폭행으로 극단적 선택을 한 고(故) 김홍영 검사가 근무했던 서울남부지방검찰청을 찾았다. 지난달 30일에 이어 두 번째다. 이날 방문에는 김 검사 부모도 동행했다.

추 장관은 이날 오전 10시 45분쯤 김 검사 부모와 함께 서울 양천구에 있는 서울남부지검 검찰청사를 방문했다.

그는 청사 앞 화단에 있는 추모비와 추모식수 앞에서 묵념을 한 뒤 1층 로비로 이동했다. 로비에는 '법무·검찰 가족 일동' 이름으로 추모명판이 설치돼 있다. 추모명판에는 김 검사 약력과 정호승 시인이 쓴 시 '봄길'이 담겼다.

이어 김 검사 부모와 함께 박순철 서울남부지검장·이상갑 법무부 인권국장 등을 만나 30분가량 차담회를 하고 청사를 빠져나갔다.

추 장관이 김 검사 근무지를 찾은 건 이번이 두 번째다. 앞서 추석 연휴 첫날인 9월 30일 김 검사가 생전에 일했던 검사실을 방문했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8일 오전 고(故) 김홍영 검사 부모와 서울 양천구 서울남부지방검찰청을 방문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 검사(당시 33세·사법연수원 41기)는 서울남부지검 형사부에 근무하던 2016년 5월 유서를 남기고 극단적 선택을 했다. 유서에는 업무 스트레스가 심하다는 내용이 담겨있었다.

대검찰청 감찰 결과 상관인 김대현 부장검사(27기)가 2년간 상습적으로 폭언·폭행한 것으로 확인됐다. 법무부는 김 부장검사를 해임했다.

김 검사 유족은 지난달 14일 김 부장검사 수사를 촉구하며 검찰에 검찰수사심의위원회(수사심의위) 소집을 신청했다. 서울중앙지방검찰청 검찰시민위원회에서 이 안건을 받아들여 오는 16일 수사심의위가 열릴 예정이다. 

수사심의위는 법조계·학계·언론계·시민단체 등 외부 전문가들이 수사·기소 적정성을 판단하는 대검 산하 기구다. 사안별로 외부 전문가 중 15명을 무작위로 추첨해 구성하며, 피해자·검찰·피의자 등 사건 관계인 의견서와 진술을 바탕으로 수사 계속·기소 여부를 결정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