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호 차관, '평양공동선언' 2주년 기념 '남북동심' 서예전 책자 발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혜인 기자
입력 2020-09-18 10:5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묵묵히 낮은 자세로 한반도 평화와 공동번영 꿈 이룰 것"

  • "9·19 선언 등 결단 선행돼야 한다는 생각으로 붓글씨 써"

 

서호 통일부 차관이 지난 5월 27일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열린 남북교류협력법 온라인 공청회에 참석해 율곡 이이 선생이 지은 '격몽요결' 문구를 들어 보이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서호 통일부 차관이 ‘9·19 평양공동선언’ 2주년을 기념해 서예전 책자를 발간하고, 한반도 평화를 기원했다.

서 차관은 17일 기자들과 만나 “9·19선언 등과 같은 결단이 선행돼야 한다는 생각으로 붓글씨를 썼다”며 서예전 책자 발간 소식을 전했다.

이번 책자 제목은 ‘남북동심(南北同心): 평화와 공동번영의 한반도’로, 천(天)·지(地)·인(人) 등 3가지 주제로 총 31점의 작품이 담겼다.

특히 제목 ‘남북동심’은 두 사람이 한마음을 가지면 날카로운 쇠도 자를 수 있다는 ‘이인동심 기리단금(二人同心 其利斷金)’에서 비롯된 것으로, ‘9·19 평양공동선언’ 2주년의 의미를 담았다는 것이 서 차관의 설명이다.

서 차관은 “쉽지 않겠지만, 남북동심으로 한반도 주변 국제 냉전 체제를 이젠 잘라내야 할 때”라면서 9·19 선언의 의미를 담아 총 919부로 발행했다는 점을 시사했다.

서 차관은 책자 발간 후기 글을 통해 자신의 공직생활을 화선지 위에 먹물을 머금은 글씨와 닮았다고 표현했다.

그는 “때로는 흩뿌려진 먹물 방울처럼, 때로는 흐릿하게 번진 글씨처럼, 때로는 힘있게 내리긋는 마지막 필획처럼 변화무쌍했다”고 했다.

서 차관은 “천·지·인 31점의 작품 창작을 마치고 붓을 내려놓으며 결국 기다림이라는 세 글자를 마음에 새겼다”면서 “묵묵히 한없이 낮은 자세로 길을 가다 보면 내 삶을 바친 평화와 공동번영의 꿈도 닻을 내리는 때가 올 것”이라고 희망했다.

서 차관은 1995년 이세기 통일부 장관 비서관을 시작, 통일부 기획조정실장·교류협력국장·남북협력지구지원단장 등의 보직을 거쳤다. 35년째 통일부에 몸을 담고 있는 그는 200여 차례의 남북회담에 참여했다. 지난 2018년 9월 평양 남북정상회담 준비를 위해 우리 측 선발대 단장으로 방북해 9·19 평양공동선언의 역사적 현장을 지켜본 인물이기도 하다.

한편 인산(仁山) 서호 서예전은 오는 10월 15일부터 29일까지 ‘민족화해센터 2020년 하반기 특별초청전’으로 책자 제목과 같은 ‘남북동심: 평화와 공동번영의 한반도’로 민족화해센터 평화순례자갤러리에서 개최된다.
 

서호 통일부 차관이 17일 발간한 서예전 책자. [사진=정혜인 기자]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