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27일까지 1주 연장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부산)박신혜 기자
입력 2020-09-17 15:5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추석 기간, 2단계에 준하는 거리두기 시행

  • 성묘시설 운영중단, 거가, 광안대교 유료 전환

17일 열린 부산생활방역위원회 회의 모습.[사진=부산시 제공]


부산시가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를 오는 27일까지 1주 연장키로 했다.

부산시 김종경 시민안전실장은 17일 오후 온라인 비대면 기자회견을 통해 생활방역위원회 논의 결과를 발표하면서, "거리두기 단계 조정 등 아넌에 대해 각계각층의 의견을 수렴해, 27일까지 2단계를 1주 연장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어, 김 실장은 "감염추세는 다소 안정적이나 5월, 8월 두 차례 연휴가 코로나19 확산에 영향을 미친 점, 전국적 대이동이 이루어지는 점 등을 감안했다. 향후 정부 추석 세부방역지침 통보 시 부산시에 맞게 적용될 수 있도록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부산시 김종경 시민안전실장이 17일 오후 비대면 온라인 브리핑을 통해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1주 연장을 발표했다.[사진=부산시 제공]


이날 부산시는 생활방역위 논의를 통해 추모공원의 성묘시설도 연휴기간 중 운영을 중단키로 했다. 시는 매년 36만 명의 추모객이 집중되는 공간인 만큼 다소 감염 안정세에 접어든 시기에 감염의 불씨가 되지 않을지 어려운 결정임을 감안, 시민 여려분의 양해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이에 따라 연휴 전·후인 26일과 내달 11일 사이, 추석 연휴를 제외한 11일간 사전예약제로 공원을 운영하고, 온라인 공간의 추모 서비스도 운영키로 했다.

또한 시는 300인 이상 대형학원에 대한 집합금지를 17일 오후 3시 부로 집합제한 명령으로 변경했다. 지난 3월 중순 이후 부산학원에 코로나19 확산이 없는 점을 감안했고, 업계대표 등과 함께 위험도를 낮춰서 운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모색키로 했다.

추석 연휴기간 감염 예방 대책도 내놨다. 연휴 기간에도 선별진료소의 의심환자 검체와 보환연의 진단검사, 부산의료원 중심 병상 운영에 차질이 없도록 시와 보건소, 민간의료기관 등이 방역과 의료 24시간 비상대응체계를 구축한다. 또한, 일반 환자를 위한 비상진료체계도 차질 없이 준비할 예정이다.

시민들의 추석 이동 자제를 위해 거가대로와 광안대로의 통행료도 유료로 전환된다. 이 기간 걷힌 통행료(거가7억 원, 광안3억 원)를 감염병 확산으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 지원사업에 쓸 예정이다. 버스, 택시, 도시철도 등 대중교통은 일일 소독을 실시하고, 대중교통 이용자에 대한 마스크 착용 의무 등으로 대중교통 방역도 지켜나갈 예정이다.

추석 연휴 기간 중 유흥시설이나 실내 다중이용시설에서 지나친 밀집과 밀접접촉을 줄이기 위한 대책도 마련했다.

오는 28일부터 10월 11일까지 정부 방침에 따라 추석 연휴 기간을 특별방역 기간으로 정하고, 사회적 거리 두기 2단계에 준하는 방역 조치를 시행한다. 고위험시설 5종에 대한 집합금지, 고위험 시설 7종, 중위험 시설 12종에 대한 집합제한 금지를 유지하되, 향후 방역 상황, 정부 발표 정책을 감안해 행정명령을 검토할 계획이다.

노인요양시설과 요양병원은 원칙적으로 면회를 금지토록 하며, 부득이하게 면회하는 경우에도 병실 면회 금지, 면회 사전 예약제를 실시한다.

추석 기간 감염 확산 위험이 높은 시민들의 경제활동 구역도 관리한다. 전통시장의 경우에는 정기적 소독을 실시하도록 요청하고, 시, 구·군 방역점검반을 구성해 전통시장 200여 곳의 방역 상황을 점검한다.

추석 전·후 업무량 증가가 예상되는 물류시설에 대해서도 사업장 방역관리 실태를 점검하고, 배송인력 방역 관리도 지도한다.

공공문화체육시설은 전체 휴관하게 된다. 아울러 공공기관에서 주최하는 추석 민속놀이도 전면 취소되며, 주요관광지 350곳에 방역 관리 요원을 배치, 관광객 생활방역수칙 지도할 계획이다.

특히 시는 종교계는 집합제한을 유지하고, 되도록이면 비대면 예배, 부득이한 경우 50인 미만 대면 예배를 시행해주실 것을 당부했다.

김종경 부산시 시민안전실장은 "이번 추석에는 가급적 고향과 친지 방문을 자제해 주실 것을 부탁드린다. 특히 코로나19의 치명률이 높게 나타나는 어르신 등 고위험군이 있는 가정은 이러한 조치가 절실히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