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장모·부인사건, 순천고 라인 검사가 맡는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현미 기자
입력 2020-09-16 16:3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서울중앙지검, 형사1부→형사6부 재배당

  • 박순배 부장검사 '떠오르는 신주류' 순천고 출신

서울중앙지방검찰청이 윤석열 검찰총장과 부인·장모에 대한 고소·고발 사건을 형사6부로 재배당했다. 형사6부 수장은 최근 검찰 주류로 떠오른 순천고 출신 박순배 부장검사다.

16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은 윤 총장 본인과 가족 관련 사건 담당부서를 지난 8일 형사1부(부장검사 변필건)에서 형사6부로 바꿨다. 지난 4월 형사1부에 배당한 지 5개월 만이다. 형사6부는 지식재산·문화범죄를 주로 맡는다.

형사6부를 맡고 있는 박 부장검사가 순천고 출신이라는 점에서 수사에 속도가 날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순천고는 추미애 법무부 장관 취임 뒤 검찰 신주류로 주목받는 곳이다. '검·언유착' 사건과 관련해 한동훈 법무연수원 연구위원(검사장)을 수사한 뒤 승진한 정진웅 광주지검 차장검사, 신성식 서울중앙지검 3차장검사 등이 대표적이다.

검찰 고위직 출신으로 여러 차례 장관과 총장 후보로 거론됐지만 지난 박근혜 정부에서 철저히 배제당하는 등 '호남인맥 설움'을 겪었던 소병철 민주당 의원(광주일고→서울대)의 경우 고향이 순천이다. 

이와 관련해 검찰은 "인사이동과 직제개편 등에 따라 일부 사건을 재배당한 것"이라며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하지만, 국회에서 윤 총장 장모에 대한 수사가 지지부진하다는 질타가 나오고, 여론의 흐름도 점차 나빠지는 시점에서 나온 재배당 결정이었기 때문에 여러가지 해석이 나올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윤석열 검찰총장이 8월 26일 서초동 대검찰청으로 출근하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 2월 윤 총장 배우자인 김건희 코바나콘텐츠 대표(48)와 장모 최모씨(74)는 소송사기죄로, 윤 총장은 직권남용·직무유기·허위사실적시 명예훼손죄로 고소·고발당했다.

앞서 최씨는 부동산 투자 과정에 은행 잔고증명서를 위조했다는 의혹으로 수사받았다. 이 사건을 맡은 경기 의정부지방검찰청은 지난 3월 27일 사문서위조 등 혐의로 최씨를 불구속기소 했다. 위조 공모 의혹을 받는 김건희씨에 대해선 증거가 없다며 무혐의 처분을 내렸다.

추 장관은 지난 14일 국회 대정부질문에서 윤 총장 부인과 장모 사건을 왜 수사하지 않냐는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의원 질문에 성역 없는 수사 의지를 전했다. 

추 장관은 답변을 통해 "국민께서 선택적 정의와 선택적 수사에서 자유롭지 못한 검찰을 많이 질타하고 있다"며 "그것을 지금 개혁해 나가고 있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