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 뉴스픽] 중진공·소진공·공영홈쇼핑·홈앤쇼핑

중진공, 산업지능화협회와 중기 AI인력 양성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한국산업지능화협회KOIIA 관계자들이 6일 서울 금천구 KOIIA 본부에서 열린 중소벤처기업 인공지능AI 역량강화 연수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중진공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한국산업지능화협회(KOIIA) 관계자들이 6일 서울 금천구 KOIIA 본부에서 열린 '중소벤처기업 인공지능(AI) 역량강화 연수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중진공]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은 지난 6일 한국산업지능화협회(KOIIA)와 '중소벤처기업의 인공지능(AI) 역량 강화 연수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9일 밝혔다.

중소벤처기업이 현장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실무형 AI 인재 양성 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공동 대응의 일환이다.

이를 위해 두 기관은 AI 활용 역량 강화 연수 프로그램 공동 기획·운영, AI·산업지능화 분야 전문 연수 콘텐츠 개발 협력·인적자원 교류 등에 나선다. 중진공 강원연수원과 강원지역본부는 연수에 필요한 인프라와 연수 기획·운영, 정책사업 연계 지원 등을 담당한다. KOIIA는 전문 연수 콘텐츠와 강사진을 제공할 예정이다.

최은경 중진공 강원연수원장은 "단순한 교육 협력을 넘어 중소벤처기업 AI 인력 양성을 위한 연수 모델을 구체화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소진공, '소상공인 경영안정 바우처' 신청 개시
인태연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이사장오른쪽이 9일 오전 소상공인 경영안정 바우처 신청 현황을 점검하고 있다 사진소진공
인태연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이사장(오른쪽)이 9일 오전 '소상공인 경영안정 바우처' 신청 현황을 점검하고 있다. [사진=소진공]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은 9일부터 '소상공인 경영안정 바우처' 신청을 받는다고 밝혔다. 접수 초기 혼잡을 줄이고자 10일까지 이틀간 사업자등록번호 끝자리 기준 2부제를 운영한다.

소상공인 경영안정 바우처는 2025년 기준 연매출액 1억400만원 미만 소상공인에게 25만원의 바우처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바우처는 전기·가스·수도요금 등 공과금과 국민연금·건강보험·산재보험·고용보험 등 4대 보험료, 차량 연료비, 소진공 상품인 전통시장 화재공제료 납부에 쓸 수 있다.

소진공은 어떠한 경우에도 입금이나 계좌 비밀번호 등을 요구하지 않으며 지원 사업을 사칭한 피싱 사이트나 문자에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인태연 소진공 이사장은 "소상공인 경영안정 바우처가 매출 감소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신속한 집행으로 소상공인 경영 안정에 보탬이 되겠다"고 말했다.
공영홈쇼핑, 중소·소상공인 정산기일 단축
공영홈쇼핑 로고 자료공영홈쇼핑
공영홈쇼핑 로고 [자료=공영홈쇼핑]

공영홈쇼핑은 올해부터 모든 협력사에 정산 마감일 후 이틀 뒤에 판매대금을 지급하는 '유통망 상생결제' 제도를 적용한다고 9일 밝혔다.

공영홈쇼핑은 지난 2022년 11월 중소기업의 판매대금 지급 불안 해소와 유동성 지원을 위해 이같은 '유통망 상생결제'를 유통업계 최초로 도입했다. 기존 상생결제는 정산 기간이 30일 내외여서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은 운영 자금 확보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았다.

이에 공영홈쇼핑은 250억원 규모의 예치금을 조성해 세금계산서 발행 없이도 조기 현금화가 가능하도록 시스템을 개선했다. 이를 통해 대금 지급을 정산 마감 후 10일에서 2일 이후로 앞당겼다.

공영홈쇼핑 관계자는 "유통망 상생결제는 수요자 맞춤형 정산 방식"이라며 "앞으로도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이 안정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토대 마련을 위해 지속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홈앤쇼핑, 교육장관 표창…정부학자금 지원 공로
서울 강서구 마곡 홈앤쇼핑 사옥 사진홈앤쇼핑
서울 강서구 마곡 홈앤쇼핑 사옥 [사진=홈앤쇼핑]

홈앤쇼핑은 저소득 대학생 학업 지원과 교육복지 증진에 기여한 공로로 '2025년 정부 학자금 지원 유공 교육부장관 표창'을 수상했다고 9일 밝혔다.

이번 표창은 정부가 학자금 지원 확대와 교육 기회 형평성 제고에 이바지한 기관·개인에게 수여하는 상이다.

홈앤쇼핑은 2020년 12월부터 현재까지 한국장학재단에 '푸른등대 홈앤쇼핑 홈앤스마일 기부장학금' 총 9억3000만원을 기부했다. 이 장학금은 방송을 전공하는 대학생과 택배기사 가정 대학생 자녀 826명에게 지급됐다.

홈앤쇼핑 관계자는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사회공헌 활동이 공적 성과로 인정받았다는 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교육 분야를 포함한 다양한 사회공헌으로 상생의 가치를 실천해 나가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댓글0
0 / 300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