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에픽게임즈 반소...인앱 결제 수수료 분쟁, 진흙탕 싸움으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세미 기자
입력 2020-09-09 14:3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애플, 에픽게임즈 반소..."평판 훼손으로 피해 심각"

[사진=로이터·연합뉴스]


미국 스마트폰 공룡 애플과 인기 게임 포트나이트 제작사 에픽게임즈의 수수료 분쟁이 진흙탕 싸움으로 번지고 있다. 애플은 8일(현지시간) 에픽게임즈를 반소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 등 주요 외신이 일제히 보도했다. 에픽게임즈가 지난달 애플과 구글이 떼어가는 30% 결제 수수료에 불만을 갖고 이들의 앱 배포 독점권을 문제 삼아 소송을 걸자 애플이 반격에 나선 모양새다. 누가 이기느냐에 따라 전 세계 앱 결제 시장이 요동칠 수 있어 결과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애플과 에픽게임즈의 수수료 분쟁은 지난달 에픽게임즈가 자사 최고 인기 게임인 포트나이트에 자체적인 인앱 결제 방식을 도입한 뒤 시작됐다. 애플과 구글이 떼어가는 30% 결제 수수료가 과도하다는 이유에서다. 이후 애플과 구글이 계약 위반을 이유로 앱스토어와 구글스토어에서 포트나이트를 퇴출하자 에픽게임즈는 두 공룡이 앱 배포 독점권을 행사하면서 앱 개발사들에 불합리한 제약을 가하고 있다며 소송을 제기했다. 팀 스위니 에픽게임즈 최고경영자(CEO)는 애플과 구글을 "만족을 모르는 탐욕의 중개인"으로 묘사하면서 "앱 개발자들의 단물을 뽑아먹고 있다"는 주장을 펼쳐왔다.

애플도 반소를 통해 본격적인 반격을 시작했다. 애플은 소장에서 에픽게임즈가 마치 앱 개발자들을 대변하는 정의의 용사처럼 행세하고 있지만 사실은 애플이 제공하는 엄청난 혜택은 누리면서 그 대가는 지불하지 않겠다는 행태일 뿐이라고 비난했다. 애플은 포트나이트가 2018년 앱스토에 등록된 뒤 6억달러(약 7130억원) 넘게 벌었고 다른 어떤 개발자보다 애플의 지원과 서비스를 활용했다고 주장했다. 에픽게임즈가 자체 결제 수단을 도입한 건 '절도'나 마찬가지며 에픽게임즈과 분쟁을 시작한 뒤 소비자 평판이 훼손돼 막대한 손실을 입었다고도 했다.

애플이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앞서 스위니 CEO는 팀 쿡 애플 CEO를 포함한 애플 임원들에게 이메일을 보내 에픽게임즈를 인앱 결제 수수료 부과 의무에서 면제하는 특별 계약을 요청했다. 애플이 이를 거부하자 에픽게임즈는 독자적인 인앱 결제 시스템을 도입했고 애플에 이메일을 보내 "애플의 수수료 의무를 이행하지 않을 것"이라고 통보했다.

포트나이트가 앱스토어에서 퇴출되면서 기존에 포트나이트를 다운 받은 사용자들은 게임을 계속할 수 있으나 업데이트 버전에 접속할 수 없는 상태다. 게임 상대는 iOS(아이폰 운영체제)를 이용자들에 국한된다. 애플은 에픽게임즈의 3D게임 제작도구인 '언리얼엔진' 배포도 중단하려 했지만 에픽게임스가 법원으로부터 임시제한명령을 얻어 가까스로 막은 상태다. 포트나이트와 언리얼엔진은 에픽게임즈 사업의 양대 축이다.

이번 소송에 이목이 쏠리는 건 누가 이기느냐에 따라 앱 결제 시장이 지각변동을 겪을 수 있기 때문이다. 앞서 WSJ은 세계 앱 결제 시장 규모가 중국을 제외하고 연간 850억달러(약 101조원)에 달한다고 전했다. 만일 애플이 패소할 경우 애플과 구글을 상대로 앱 개발사들의 줄소송이 이어질 수 있다. 애플과 구글의 수수료 수입도 직격탄이 불가피하다. 리서치회사 센서타워에 따르면 올해 1~7월 애플은 앱스토어 인앱 결제, 구독, 프리미엄 앱을 통해 약 390억달러 매출을 올렸다.

결과를 예단할 수 없지만 애플에 유리한 상황은 아니다. 애플은 미국과 유럽 정부의 반독점 조사를 받고 있다. 7월 미국 워싱턴에서 열린 반독점 청문회에서 데이비드 시실리니 반독점 소위원회 위원장은 결제 수수로 30%를 떼어가는 애플을 "날강도"에 비유하기도 했다. 마이크로소프트(MS)와 스포티파이 등 여타 기술 회사들도 앱스토어 관행에 공개적인 불만을 표하기 시작했다. 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CEO는 지난달 직원들과 화상회의에서 "애플이 혁신을 막고 독점적인 임대료를 부과할 수 있는 힘을 갖고 있다"는 발언을 한 것으로 알려진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