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이 안보이는 경제 시그널] ② 자력 극복 한계점 맞는 코리아경제...경쟁력 확보 관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경태 기자
입력 2020-09-09 08:4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한은, "수출 줄어들면 생산성 낮아지는 등 수출과 생산성 관계 밀접"

국제 사회 역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신음하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한 전 세계 누적 사망자만 하더라도 90만명을 넘어설 정도다. 코로나19 백신 개발이 더딘 상황에서 코로나19의 재확산은 한국 경제에도 먹구름을 드리우게 할 수 있다. 수출 의존도가 높은 만큼 자력으로 사태를 해결하기도 어렵다. 그만큼 자체적인 경쟁력 확보가 해답이라는 게 경제전문가들의 공통된 생각이다.

한국은행은 지난 3일 '제조업의 수출과 생산성 간 관계분석' 보고서를 통해 연평균 수출 증가율이 2000~2009년 10.6%를 보였고, 2010~2017년 6.5%로 내려앉았다고 전했다. 

이 기간중에 연평균 총요소생산성 증가율도 1.5%에서 0.2%로 급락했다. 

이는 수출실적이 감소할 경우, 생산성도 함께 둔화된다는 얘기로 풀이됐다. 수출감소와 생산성 둔화 간 0.057의 유의미한 연관성이 있다는 게 한은의 분석이다. 

결국 수출이 증가하면 그만큼 생산성이 확대돼 경제성장를 견인해줄 수 있다는 얘기다.

8월 수출을 보면, -9.9%의 증가율을 기록해 전월 대비 감소폭은 소폭 확대된 측면은 있다. 그러나 상반기 두자릿수 하락폭에서 하반기들어 한자릿수 하락폭을 이어오고 있다는 점에서 비관만 하기는 이르다는 평가가 나온다.

일부 주요국가가 경제 완화 조치를 꺼내들며 그만큼 국제사회의 수요가 되살아나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되기도 한다.

다만, 여전히 코로나19의 재확산 여부가 국제 시장에도 상당한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전 세계 확진자수가 지속해서 늘어나거나 확산 속도가 빠를 경우, 우리나라의 수출에도 '적색등'이 켜질 수 있는 상황이다.

이렇다보니 국제사회가 필요로 하는 주요 산업에 대한 경쟁력 확보에 팔을 걷어야 한다는 조언이 이어진다. 

한 경제전문가는 "코로나19가 전 세계에서 재확산하더라도 국가를 유지하고 삶을 유지하기 위해 필수적인 품목이 있을 수밖에 없다"며 "그런 차원에서 코로나 시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는 산업 경쟁력을 충분히 키워나가야 위기를 슬기롭게 헤쳐나갈 수 있다"고 강조했다.
 

나승식 산업통상자원부 무역투자실장이 지난 1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2020년 8월 수출입동향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