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그린도시, 환경부와 지역이 함께 만든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경태 기자
입력 2020-09-08 12: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환경부, 스마트 그린도시 사업 공모 9일부터 접수 시작

도시의 기후변화 대응력을 높이고 생활공간의 녹색전환을 촉진하는 '스마트 그린도시 사업'이 전국에서 전개된다.

환경부는 스마트 그린도시 사업에 대한 공모를 9일부터 시작한다. 스마트 그린도시 사업은 지난 7월 14일 발표된 그린뉴딜의 8개 추진과제 가운데 '도시의 녹색 생태계 회복'을 위한 대표 사업이다. 이를 통해 기후·환경 위기 속에서도 지속가능한 환경도시를 구현한다는 목표를 두고 있다.

80일 동안 공모가 진행된다. 오는 11월 30일 접수가 마감되면, 서면·현장·종합평가를 거쳐 12월 말에 우수한 지역 맞춤형 기후대응·환경개선 사업 계획을 제안한 25개 지역을 선정한다.

이 사업은 내년부터 2년동안 시행된다. 총 사업 규모는 2900억원에 달한다. 국고와 지방비가 각각 60대 40으로 투입된다.

지자체의 경우에는 사업계획 수립 시 지역별 기후·환경 여건에 대한 진단을 토대로 기후탄력 등 10개의 사업유형 중 복수(複數)의 사업을 공간적, 유기적으로 연계해 지역 특성에 맞는 묶음형(패키지) 환경개선 해결책(솔루션)을 제시해야 한다.

10개 사업유형은 △기후탄력 △물순환 △물안전·안심 △미래차 △자원순환 △생태복원 △생태휴식 △청정대기 △환경교육 △생활환경 등이다.

25개 지역은 사업목적과 예산 규모 등을 고려해 '문제해결형' 20곳과 '종합선도형' 5곳으로 구분해 선정한다.

'문제해결형'은 도시의 기후·환경 문제해결을 위해 2개 이상의 사업을 결합해 마을(커뮤니티) 단위 수준에서 파급성이 높은 아이디어 발굴을 목표로 한다. 지역별 총사업비는 2년간 최대 100억 원으로, 국비 60억 원, 지방비 40억 원이 투입된다.

'종합선도형'은 도시의 기후·환경 문제 해결뿐만 아니라 도시공간의 선제적인 녹색전환을 위한 대표사례 발굴을 목표로 마을(커뮤니티) 혹은 그보다 큰 지역을 대상으로 3개 이상의 사업을 결합하는 유형이다. 지역별 총사업비는 2년간 최대 167억 원으로, 이중 국비 지원이 100억 원, 지방비가 67억 원이다.

환경부는 공모기간에 지자체의 사업계획 작성을 돕기 위해 스마트 그린도시 지원단을 운영해 상시 자문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사업의 현실성과 전문성을 한층 높여나갈 계획이다.
 

조명래 환경부 장관이 지난달 26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그린뉴딜 분과반' 제2차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