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나와 어울리는 ‘웹툰’ 찾기···MBTI가 당신의 웹툰을 추천합니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장윤정 기자
입력 2020-09-08 00: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MBTI 유형별 작품 추천 콘텐츠 '눈길'···재미로 보는’ MBTI 성격 유형별 네이버웹툰 추천

“제가 좋아하는 웹툰 ‘독립일기’ 주인공의 MBTI가 ISFJ래요!”

최근 젊은층 사이에서 자신의 MBTI를 소개하거나 연예인 또는 웹툰과 영화, 드라마 속 등장인물의 MBTI를 추측하는 콘텐츠가 화제를 모으고 있다. 웹툰 등장인물의 MBTI를 소개하는 네이버웹툰의 신작 ‘2020 최애캐의 MBTI’는 연재 한 달여 만에 평점 9.7, 요일 웹툰 상위권을 기록했으며, MBC ‘놀면 뭐하니?’, SBS ‘집사부일체’ 등 각종 예능 프로그램에서는 출연진들이 실제로 MBTI 검사를 진행해 눈길을 끌었다.

MBTI(Myers-Briggs Type Indicator)는 스위스 정신분석학자인 카를 융의 심리 유형론을 바탕으로 고안한 자기 보고식 성격 유형 검사로, 외향과 내향(E-I), 감각과 직관(S-N), 사고와 감정(T-F), 판단과 인식(J-P) 등 4가지 지표에 따라 총 16가지 성격유형을 제시한다. 과거 혈액형이나 별자리로 성격을 추측했던 것과 달리, MBTI는 검사자가 각종 상황에 대한 질문에 자신만의 판단과 생각을 대답하는 방식이며, 이를 근거로 성격 유형을 분석하게 된다. 본인의 답변을 통해 성격 유형을 구분해 정확한 분석이 가능하다는 평가를 받으며 인기를 끌고 있다.

특히, MBTI 검사 결과를 기반으로 작품을 추천하는 콘텐츠도 주목을 받고 있다. 검사자 개개인의 성향에 어울리는 맞춤 콘텐츠를 추천 받아 더욱 재미있게 즐길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장르 불문하고 다채로운 볼거리와 즐길 거리를 원하는 독자들을 위하여 ‘재미로 보는’ MBTI 성격 유형별 웹툰 작품을 추천하고자 한다. MBTI 테스트의 16가지 결과를 중심으로 자신에게 알맞은 웹툰 작품을 골라보자.

◆ ENFP·INTP·INTJ·ISFP, 환상의 판타지물···‘로어 올림푸스’, ‘전지적 독자 시점’

매일 사회의 한계를 뛰어넘는 새로움을 추구하고 풍부한 상상력을 자랑해 ‘재기발랄한 활동가’, ‘논리인 사색가’, ‘용의주도한 전략가’, ‘호기심 많은 예술가’ 유형으로 표현되는 ENFP, INTP, INTJ, ISFP 유형에겐 판타지물 ‘로어 올림푸스(글/그림 레이첼 스마이스)’와 ‘전지적 독자 시점(글 UMI/그림 슬리피-C)’을 추천한다.

[사진= 네이버 웹툰 ]

최근 네이버웹툰에서 국내 연재를 시작한 ‘로어 올림푸스’는 북미권 작품으로 지하 세계의 왕 ‘하데스’와 풋내기 여신 ‘페르세포네’의 그리스 신화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로맨스 판타지 웹툰이다. 2018년부터 네이버 글로벌 웹툰 플랫폼 라인웹툰에서 연재된 작품으로, 북미 누적 조회 수 2억 5000만 뷰, 글로벌 누적 조회 수 5억 6000만 뷰 이상을 기록하면서 글로벌적인 인기를 입증했다. 특히, 올림푸스 신들의 이야기를 개성 강한 작화와 화려한 색채로 풀어내 국내 팬들에게 ‘동화를 읽는 기분이다’, ‘가슴이 웅장해지는 웹툰’이라는 호평을 받고 있다.
 

[사진= 네이버 웹툰 ]

웹툰 ‘전지적 독자 시점’은 자신이 읽은 장편 소설의 내용대로 바뀌어 버린 세계를 마주한 ‘김독자’가 생존을 위한 고군분투기를 그린 현대 판타지 작품이다. 웹소설을 기반으로 하며 높은 인기와 경쟁력 있는 스토리를 인정받아 영화 제작도 결정됐다. 웹툰 론칭 한 달 만에 웹소설 매출만으로 16억 원을 달성할 정도로 웹툰과 원작 웹소설 모두 큰 인기를 끌고 있다.

◆ ENFJ·ENTJ·ESTP·ISTP, 짜릿한 액션물···‘갓 오브 하이스쿨’, ‘한림체육관’

타오르는 호기심으로 모험을 즐기고 상대를 압도하는 카리스마를 지녀 ‘정의로운 사회 운동가’, ‘대담한 통솔자’, ‘모험을 즐기는 사업가’, ‘만능 재주꾼’으로 대표되는 ENFJ, ENTJ, ESTP, ISTP 유형에게는 액션물 ‘갓 오브 하이스쿨(글/그림 박용제)’, ‘한림체육관(글 혜성/그림 이석재)’를 제안한다.

[사진= 네이버 웹툰 ]

애니메이션으로도 방영 중인 ‘갓 오브 하이스쿨’은 주인공 ‘진모리’가 우승만 하면 무슨 소원이든 들어주는 전 세계 고교 격투 대회에 참가하면서 벌어지는 내용을 담은 판타지 액션물이다. 2011년 연재를 시작한 이후 눈길을 사로잡는 액션과 연출, 시원시원한 전개로 호평을 받아왔다. 전 세계 8개 언어로 번역돼 두터운 팬층을 형성하며 글로벌 누적 조회 수 38억뷰를 기록한 인기 작품이다.

[사진= 네이버 웹툰 ]

‘한림체육관’은 그릇된 강함을 실천하던 ‘전영하’가 한림체육관에 들어와 진정한 무도인으로 거듭나는 이야기를 그린 학원 액션물이다. 네이버웹툰의 완결작 ‘부활남’의 스핀오프 작으로, ‘부활남’과 같은 세계관을 공유해 눈길을 끈다. 매회 시원한 액션과 빠른 전개를 선보여 독자들에게 짜릿한 카타르시스를 선사한다.

◆ INFP·ENFP·ESFP·ESFJ, 좌충우돌 일상툰···‘독립일기’, ‘모죠의 일지’

한 번 꽂히면 끝까지 파고드는 열정과 특유의 통찰력으로 인생에서 재미와 숨은 의미를 찾아 ‘열정적인 중재자’, ‘재기발랄한 활동가’, ‘자유로운 영혼의 연예인’, ‘사교적인 외교관’으로 분류되는 INFP, ENFP, ESFP, ESFJ 유형에게는 일상툰 ‘독립일기(글/그림 자까)’와 ‘모죠의 일지(글/그림 모죠)’를 추천한다.

[사진= 네이버 웹툰 ]

‘독립일기’는 대학 졸업 후 서울에서 홀로 독립하게 된 자까 작가의 일상을 그린 작품이다. 그 어디서도 겪어본 적 없는 첫 독립생활을 가감 없이 극사실주의로 표현한 것은 물론, 코로나 19여파로 집에 머무는 시간이 많아진 자취족들을 위한 꿀팁을 전달해 공감을 얻고 있다.
 

[사진= 네이버 웹툰 ]

‘모죠의 일지’는 소신 있는 취향과 내성적인 성향을 지닌 훌륭한 집순이 ‘모죠’ 작가와 친구들의 일상을 담아냈다. 모죠 작가가 경험한 일들을 인터넷 밈(meme)과 코믹한 드립으로 풀어내 유쾌한 웃음을 선사한다. 특히, 매화 말미에 그 화 주제에 대한 모죠 작가의 별점 표시도 소소한 관전 포인트로 꼽힌다.

◆ INFJ·ISFJ·ISTJ·ESTJ, 가슴 따뜻한 힐링툰···‘아홉수 우리들’, ‘웰캄투실버라이프’

주변의 소중한 사람을 지키는 데 행복을 느끼며 언제나 자신이 맡은 바에 책임을 다해 ‘선의의 옹호자’, ‘용감한 수호자’, 청렴결백한 논리주의자’, ‘엄격한 관리자’로 표현되는 INFJ, ISFJ, ISTJ, ESTJ 유형에겐 힐링툰 ‘아홉수 우리들(글/그림 수박양)’, ‘웰캄투실버라이프(글/그림 솔녀)’를 제안한다.

[사진= 네이버 웹툰 ]

최근 드라마화를 확정한 ‘아홉수 우리들’은 혹독한 아홉수를 겪고 있는 스물아홉 동갑내기 친구들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작품은 연애에 대한 상처, 짊어져야 하는 가족에 대한 스트레스, 장기간으로 이어지는 공시 생활 등 현실의 벽에 부딪혀 상처 받은 청춘의 모습을 그려 공감을 자아낸다. 동시에 다시 일어서는 청춘의 아름다운 성장을 담아내 독자들에게 벅찬 위로와 감동을 전한다.

[사진= 네이버 웹툰 ]

‘웰캄투실버라이프’는 조부모집에 함께 살게 된 손녀의 일상을 담은 작품으로, 작가가 겪은 실제 에피소드를 그린 것이 특징이다. 가깝지만 멀게 느껴지는 조부모와 손녀가 교감하는 과정을 따뜻하게 그려내 힐링 웹툰, 인생 웹툰이라는 평을 받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