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의협, 합의문 서명…일부 전공의 반발에 현장 복귀까지 시간 걸릴 듯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송종호 기자
입력 2020-09-04 15:2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복지부-의협, 정책 대안 마련 긴밀한 협의 약속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4일 오후 서울 회현동 한국건강증진개발원에서 열린 최대집 의사협회장과의 합의 서명식을 위해 식장으로 향하던 중 전공의들의 반발로 발길을 돌리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보건복지부와 대한의사협회가 의대정원 확대, 공공의대 신설 추진을 중단하고 코로나19 안정화 이후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재논의하기로 합의했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과 최대집 대한의사협회장은 4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5개 조항이 담긴 ‘보건복지부-대한의사협회 합의문’ 서명식을 진행했다.

이번 합의에 따라 대한의사협회는 집단휴진을 중단하고 진료현장에 복귀하기로 했다.

이날 박 장관은 “그 동안 국민들께 걱정과 불편을 끼쳐드려 진심으로 송구스럽다”면서 “코로나19의 대응에 역량을 집중하고 대화와 협의의 장으로 들어오기로 한 대한의사협회의 결정을 환영하며, 정부도 성실히 협의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복지부는 의사 국가시험 응시를 취소했던 의대생들은 시험을 재접수해 응시해 줄 것을 당부했다.

서명식에 앞서 최 회장은 대회원 담화문을 통해 “복지부와의 합의문에서는 복지부가 관련 정책을 중단하고 의협과 더불어민주당의 정책 협약에 따른 협의체의 논의 결과를 존중하며 이행할 것을 명문화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날 오전 진행된 의협과 여당의 합의에서는 “코로나19 사태가 안정화된 이후 의과대학 정원 확대와 공공의대 신설 추진 등 관련 법안 내용을 원점에서 재논의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앞으로 보건복지부와 대한의사협회는 보건의료발전을 위한 정책 대안을 함께 마련하기 위해 긴밀히 협의해 나갈 계획이다.

하지만 일부 전공의들이 ‘합의 무효’를 주장하고 있어 완전한 의료현장 복귀까지는 시간일 걸릴 것으로 보인다.

이날 박지현 대전협 비상대책위원장(젊은의사 비대위원장)은 이날 자신의 SNS를 통해 “자고 일어났는데 나는 모르는 보도자료가, 회장이 패싱 당한 건지. 나 없이 합의문을 진행한다는 건지?”라고 적었다.

이어 비대위는 긴급 공지를 통해 “아직 합의안의 결종 결정이나 파업 중단을 아니다”고 알리기도 했다.

복지부와 의협 합의에 반발한 이들은 당초 서명식이 진행도리 예정이었던 서울 중구 퇴계로 한국건강증진개발원에 몰려가 박 장관과 최 회장의 출입을 막았다. 결국 이날 전공의들의 격앙된 분위기에 밀려 서명식 장소와 시간이 급하게 변경됐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