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안어선 1만2000척, '화재탐지 경보장치' 무상 보급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원승일 기자
입력 2020-09-03 14:3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해수부, 지난 4월 근해어선 2646척에 이어 연안어선도 경보장치 보급

정부가 어선 화재사고 발생시 인명 피해를 줄이기 위해 '화재탐지 경보장치'를 연안어선 1만2000척에 무상으로 보급한다.

3일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연안어선에 선박 1척당 조타실과 기관실에 각 1개씩 총 2개의 화재탐지 경보장치를 보급할 예정이다. 지난 4월부터 근해어선 2646척에 경보장치 보급을 시작했다. 근해어선은 연안어선보다 규모가 커 기관실, 조타실, 선원실 등 선박당 총 5개의 경보장치를 보급했다.

현행법상 어선에 소화기 설치가 의무화돼 있다. 하지만 화재탐지 경보장치는 대상에 빠져 있어 불이 나도 뒤늦게 알게 돼 사후 처리가 늦게 되는 경우가 종종 있었다.

해수부는 어선 안 어디에서 화재가 발생하더라도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근해어선에 이어 연안어선에도 경보장치를 보급하기로 했다.
 

화재탐지 경보장치 설치[사진=해양수산부]

경보장치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각 지역 수협 어선안전조업국이 순차적으로 택배로 배송해 설치방법 등을 안내할 예정이다. 어업인은 경보장치를 직접 설치하면 된다.

최용석 해수부 어업자원정책관은 "어선 화재사고는 전체 어선사고의 5%에 불과하지만 한 번 발생하면 대규모 인명피해로 이어질 수 있다"며 "어업인께서는 화재탐지 경보장치를 설치하신 후에도 유지‧관리에 힘써 달라"고 당부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