틱톡 매각 급제동?…中 기술수출규제 '장애물' 가능성↑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은숙 국제경제팀 팀장
입력 2020-08-30 15:3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수출 규제되는 기술 목록 12년 만에 변화

  • 틱톡 매각 중국 당국 허가 필요할 수도

중국 정부의 기술 수출 규제 강화가 틱톡 인수에 장애물로 부상하고 있다.

로이터 통신은 30일(이하 현지시간) 중국의 새로운 규제에 따르면 틱톡 미국 법인 매각 절차에는 중국 정부의 승인이 필요할 수도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고 전했다.

로이터는 "중국 정부의 허가 문제까지 겹친다면 안 그래도 복잡한 (틱톡) 매각 과정이 더 힘들어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최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바이트댄스 미국 법인의 매각을 명령했다. 개인정보의 유출 등으로 국가 안보를 위협할 우려가 크다는 것이다.
 

틱톡 [사진=로이터·연합뉴스]


이런 상황 속에서 지난 28일 중국은 수출이 규제 혹은 금지되는 기술의 목록을 12년 만에 개정했다.

이런 상황에서 중국 정부 무역자문을 맡은 대외경제무역대학(UIBE)의 판추이 교수는 19일 신화 통신과의 인터뷰에서 바뀐 규정이 바이트 댄스의 틱톡 매각에도 적용될 수 있는 지 검토해 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판 교수는 "만약 바이트댄스가 (규제와) 관련된 기술을 수출하려고 할 경우, 당연히 허가 절차를 거쳐야 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중국 정부가 새로 포함한 23개의 기술에는 데이터 처리 기술, 텍스트 분석, 콘텐츠 추천, 연설 모델링, 음성인식 등 기술이 포함돼 있다. 허가를 받기 위해서는 30일 정도의 기간이 필요할 수 있다.

틱톡의 경우 사용자들의 행동 분석 등을 통해 다음에 볼 영상을 추천하는 페이지가 있으며, 알고리즘 기술을 이용한 것이다.

판 교수는 바이트 댄스의 성장은 강력한 알고리즘을 제공하는 국내 기술에 의존해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매각이 성사될 경우 틱톡은 소프트웨어 코드나 사용 권한 등을 새로운 기업주에게 넘겨주게 되므로 기술 수출을 하게 되는 셈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바이트댄스는 변화된 수출 규정을 면밀히 살펴보고 (매각) 연기에 대해서도 검토해 볼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바이트댄스는 이런 의견에 대해 공식적인 입장을 내지 않았다.

10대 중심의 활발한 이용자들을 거느리고 있는 틱톡 인수전은 나날이 치열해지고 있다. 초기 인수자로 거론됐던 마이크로소프트(MS)는 물론 오라클, 소프트뱅크까지 다양한 후보군이 거론되고 있다. 한편, 앞서 중국 외교부는 틱톡 매각과 관련한 트럼프 대통령의 행정명령에 반대하며, 중국 기업들의 이익과 법적 권리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