높은 내 집 마련 문턱, 가격 부담 적고 규제 적은 ‘오피스텔’ 주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강우석 기자
입력 2020-08-21 09: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서울 평균 아파트 매매가 9억원대, 당첨 평균 청약 가점 높고 진입 어려워

[사진=힐스테이트청량리역 투시도. 현대건설 제공]


아파트에 비해 진입장벽이 낮고, 높은 프리미엄이 형성된 주거형 오피스텔이 분양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다.

19일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한국감정원 청약홈을 통해 올해 1월부터 5월까지(당첨자 발표일 기준) 서울 지역에 공급된 단지 중 점수가 공개된 4개 민영 아파트단지('개포프레지던스자이', ‘르엘 신반포', ‘호밧써밋목동’, ’e편한세상 홍제 가든플라츠')의 청약가점을 확인한 결과, 선호도가 높은 전용면적 59㎡ 최저 당첨가점은 평균 64점으로 나타났다.

청약가점 64점은 무주택기간 15년 이상으로 32점 만점, 청약통장 가입 15년 이상으로 17점 만점을 받고 배우자와 자녀 1명 등 부양가족 2인(35점 만점에 15점)이 있는 경우에 나오는 점수다. 통상적으로 내 집 마련을 준비하는 30대에겐 턱없이 높은 점수다.

반면 오피스텔의 경우 청약 통장이 필요없고 아파트 대비 초기 부담금이 상대적으로 적다. 최근 공급되는 오피스텔은 과거 원룸이나 1.5룸(방+거실) 형태였던 것과 달리, 2룸이나 3룸으로 아파트와 거의 유사한 구조라 살기에도 편리하다.

현대건설은 서울 동대문구 청량리동 미주상가B동 개발을 통해 '힐스테이트 청량리역'을 분양한다고 19일 밝혔다.

단지는 지하 7층 ~ 지상 20층, 오피스텔 954실과 근린생활시설 '힐스 에비뉴 청량리역' 및 공공업무시설(동주민센터)로 구성된다.

최근 1, 2인가구 증가와 함께 각광받고 있는 소형 오피스텔로 단지 맞은편에 청량리역이 위치하고 있으며, 청량리역, 롯데백화점뿐만 아니라 동대문세무서, 동대문경찰서, 서울성심병원, 서울시립대 등 각종 생활인프라가 도보권에 위치하고 있다.

동부건설은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재송동 900-64번지 일원에 '센텀 센트레빌 플래비뉴'를 분양한다.

단지는 지하 4층~지상 20층, 3개동, 전용면적 57·75㎡, 총 323실 규모다. 부산에서 선호도 높은 주거지역 중 하나인 센텀시티와 인프라를 공유할 수 있는 '센텀생활권' 단지로 센텀시티의 중심이라 할 수 있는 벡스코(BEXCO)까지 약 3㎞ 거리다.

또 바로 옆에는 엔터테인먼트·영상·게임·소프트웨어 관련 기업, 주민편의시설, 문화 및 집회시설, 판매시설 등을 갖춘 초고층 업무·상업시설 웨이브시티가 들어서 원스톱 라이프를 누릴 수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