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대국민 담화 "수도권 이어 인천도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격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원승일 기자
입력 2020-08-18 17:2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지금 방역망 통제력 회복 못하면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격상까지 검토"

​서울·경기 등 수도권과 함께 인천도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가 2단계로 격상된다. 이들 지역은 교회 소모임 등 실내 50인 이상, 실외 100인 이상이 모이는 모든 집합, 모임, 행사가 원칙적으로 금지된다. 클럽, 노래연습장, 뷔페, PC방 등 12종의 고위험시설과 도서관, 박물관 등 실내 국·공립시설 운영도 중단된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1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대국민 담화를 통해 "정부는 감염 확산을 신속하게 차단하기 위해 수도권에 대한 사회적 거리두기를 보다 강화하기로 결정했다"며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는 19일 0시부터 적용된다"고 밝혔다. 정 총리가 코로나19 관련 대국민 담화를 내놓은 것은 이번이 네 번째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18일 오후 정부서울청사 합동브리핑실에서 2차 대유행 갈림길에 접어든 코로나19 방역 강화 방안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 총리는 "이번 조치는 국민 여러분의 생업과 일상 생활에 큰 영향을 미치는 만큼, 정부로서도 결정하는 데 쉽지 않았다"며 "지금 수도권의 상황이 엄중하다는 점을 이해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지금 방역망의 통제력을 회복하지 못한다면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 격상까지 검토할 수밖에 없으며, 이는 우리나라의 경제와 민생에 큰 충격을 주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정 총리는 앞서 긴급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소집해 코로나19 확산세 차단과 함께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내에서 방역 조치를 더 강화하는 방안을 논의했다.

중대본에 따르면 ​코로나19가 수도권에 이어 전국적으로 확산할 조짐을 보이면서 이날 하루 신규 확진자만 246명에 달했다. 최근 닷새간 확진자가 1000여명을 기록했다.
 
정 총리는 또 "지난 광복절, 광화문에서 열린 집회에 사랑제일교회와 관련한 확진자가 참석한 것으로 확인돼 추가적인 확산이 우려된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