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기관 21.3%가 휴진신고…정부 “변동 가능성 있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황재희 기자
입력 2020-08-13 11:5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서울시 "오전 9시 기준 서울 의원급 의료기관 8749곳 중 휴진 신고 1659곳"

[사진=연합뉴스]

의사들이 ‘의대 정원 확대’를 반대하며 14일 집단휴진을 예고한 가운데, 12일 낮까지 휴진신고를 한 의료기관은 21.3%인 것으로 확인됐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이하 중대본)는 13일 오전 11시 정부세종청사에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이 같이 밝혔다.

김헌주 보건복지부 보건의료정책관은 “12일 낮까지 전체 의료기관 3만3031곳 중 7039곳이 휴진신고를 한 것으로 파악됐다”며 “전체의 21.3%에 해당하는 수치”라고 말했다. 앞서 정부는 각 지자체에 휴진 계획이 있는 의료기관으로부터 신고받을 것을 조치한 바 있다.

이어 “다만 의사협회가 추진하는 방식도 있고, 휴가인 의료기관 등의 변수가 있어서 이것이 최종 숫자가 되지는 않을 것”이라며 “준비되면 그 때 그 때 발표하겠다”고 덧붙였다.

정부는 14일 집단휴진과 관련해 국민 불편을 방지하기 위해 현재 대한병원협회와 지방자치단체 등과 협력 중이다. 다만 동네의원을 중심으로 파업이 진행되고, 대형병원의 전공의‧전임의 다수가 파업에 동참하겠다는 뜻을 전달하면서 환자들의 불편이 예상된다.

김 정책관은 “의사협회가 외래진료를 하지 말아달라고 내부에서 이야기를 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정부는 응급실, 중환자실 등 필수진료에는 가능한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하기 위해 비상체계 가동 및 연장근무 대비 등의 노력을 하고 있으나, 외래진료 대기 시간은 길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14일 병원에 방문할때는 다산120 콜센터를 이용해 이용 가능한 의료기관을 문의하거나, 스마트폰 앱 ‘응급의료정보’ 및 응급의료포털을 통해 이용 가능한 의료기관을 확인해야 불편을 방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얼마나 많은 지자체가 의료기관에 대해 진료개시 행정명령을 내렸는지는 집계되지 않았다. 앞서 정부는 각 지자체를 통해 일정 비율 이상의 휴진이 예상되는 경우, 진료개시 명령 등 지자체가 취할 수 있는 지침을 안내한 바 있다. 

김 정책관은 “진료개시 명령 등은 지자체가 전체적인 수요를 종합적으로 보고 판단할 것으로 보인다”며 “집단휴진이 정당한지 아닌지에 대해 판단해서 지침을 내릴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