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호우 피해봤다면 재해손실세액공제 신청하세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임애신 기자
입력 2020-08-10 15:0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9년 만의 최장기 장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어려운 상황에서 집중 호우까지 더해지며 서민들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제5호 태풍 '장미'가 북상하면서 농작물 등 재산 피해는 더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10일 국세청에 따르면 산사태나 침수 등으로 주거 공간을 잃거나 차량 침수 등의 재산 피해를 봤다면 재해손실세액공제를 신청하면 된다. 

사업자나 내국 법인이 화재·홍수 등 천재지변이나 그 밖의 재해로 인해 사업용 자산이 파손돼 성실 납세가 곤란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가능하다.

단, 자산 총액(토지 제외)의 20% 이상을 손실해야 가능하다. 조건을 충족했다면 재해 손실액 범위 내에서 세액 일부를 공제받을 수 있다.

현재 미납됐거나 앞으로 과세될 소득세나 법인세에서 재해상실비율을 곱해 계산한 금액을 세액 공제한다.

올 7월에 홍수로 인해 피해가 발생한 경우 '재해 발생일이 속하는 연도의 소득에 대한 소득세액'에서 공제받을 수 있다.

재해손실세액공제를 받으려면 재해 발생일로부터 1개월 이내에 '재해손실세액공제 신청서'를 관할 세무서장에게 제출하면 된다. 단, 과세표준 신고 기한이 경과하지 않은 경우는 신고 기한까지 제출해야 한다.
 

지난 8일 오전 광주 광산구 선운지구의 한 도로가 폭우로 잠겼다. 광주전남지역은 이틀간 내린 폭우로 도로가 잠기고 산사태가 발생하는 등 피해가 잇따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