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범 "탄소 국경세, 선제적 대응 필요...기업 생존과 직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임애신 기자
입력 2020-08-07 14:3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한국판 뉴딜' 관련 그린뉴딜 분야 전문가 2차 간담회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은 7일 "탄소 국경세 등 국제적인 움직임에 선제적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 차관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한국판 뉴딜' 관련 그린뉴딜 분야 전문가 2차 간담회를 개최했다.

지난 7월 '한국판 뉴딜 종합 계획'을 발표한 이후 그린뉴딜 후속 조치 관련 제도 개선 등에 대해 민간의 제안을 듣고, 정책화 방안을 검토하기 위해서다.

이 자리에는 김종래 신성이엔지 상무, 차태병 SK E&S 부문장, 진우삼 한국신재생에너지학회 학회장, 윤제용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원장, 정태용 연세대 국제학대학원 교수, 홍종호 서울대 환경대학원 교수, 박호정 고려대 식품자원경제학과 교수 등이 참석했다.

간담회를 주재한 김 차관은 "기후 위기 대응으로 지속 가능한 미래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도록 온실가스 감축 강화 등 저탄소 구조 전환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최근 기업이 필요 전력의 100%를 재생에너지로 조달해 사용하는 자발적 캠페인인 RE100(Renewable Energy 100)이나 EU 그린딜에서 논의되고 있는 탄소 국경세 등 국제적 움직임에도 선제적으로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탄소 국경세는 온실가스 배출량이 많은 국가의 수입품에 대해 세금 부과하는 것으로, 실제 도입되면 석유화학·철강·자동차 수출업체의 비용 부담이 많이 늘어난다.

김 차관은 "240여개 글로벌 기업이 RE100에 참여하고 협력사에도 재생에너지 사용을 요구해 재생에너지가 이제 우리 기업들 생존과도 직결되는 문제가 됐다"고 진단했다.

그는 "그린뉴딜 분과반을 맡은 환경부와 산업통상자원부는 적극적으로 협의해 이날 제안된 의견을 정책에 반영할 방안을 마련해 달라"고 당부했다.
 

김용범 기획재정부 차관이 8월 7일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한국판 뉴딜 관련그린뉴딜 분야 전문가 2차 간담회'를 주재,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기재부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