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쩌다 이렇게까지'...뉴질랜드 성추행 외교관 사건 일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경은 기자
입력 2020-08-03 13:3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A씨, 뉴질랜드 대사관 근무하던 2017년 성추행 의혹

  • 2018년 2월 귀국해 내부 징계 절차 따라 감봉 1개월

  • 징계 사유는 비공개...A씨, 현재 제3국 총영사로 근무

  • 뉴질랜드, 韓 정부에 "A씨 본국서 수사 받아야" 요구

  • 정부 "사실 관계 파악 후 처리"...미온적 태도 지적도

지난해 10월 호주 시드니에서 열린 기자회견에 참석한 윈스턴 피터스 뉴질랜드 외교장관. [사진=연합뉴스]


​뉴질랜드 정부가 성추행 혐의를 받는 한국 외교관 A씨에 대해 본국 소환을 요구하는 등 연일 대한(對韓) 압박을 이어가고 있다.

총리와 외교부 장관에 이어 부총리까지 나서 "떳떳하면 당사자가 뉴질랜드에서 조사를 받으면 될 일"이라며 뉴질랜드 정부가 최고위급 차원의 압박을 계속해 가하는 모양새다.

3일 외교가에 따르면 현지 언론 '뉴질랜드헤럴드'는 자국 정부가 한국에 성추행 혐의를 받는 외교관 A씨를 보호하지 말고 현지에서 사법절차를 진행할 수 있도록 협조해 달라고 압박하고 있다고 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헤럴드는 뉴질랜드 총리 등이 한국에 거듭 실망감을 표시했다고 언급, "이 문제는 이제 한국 정부가 앞으로 어떤 조처를 하느냐에 달려 있다"고 진단했다.

이에 앞서 윈스턴 피터스 뉴질랜드 부총리 겸 외교부 장관은 1일(현지시간) 현지 방송에 출연해 "정말 결백하다면 이곳으로 돌아와 사법 절차에 따르면 될 일"이라면서 성추행 의혹에 휩싸인 A씨를 거세게 비판했다.

피터스 부총리는 "우리는 양국 외교부 최고위급에서 이 문제를 제기해 왔다"면서 "문제가 된 범죄가 한국이 아닌 뉴질랜드에서 일어났다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A씨는) 뉴질랜드에 들어와 경찰 조사에 응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피터스 부총리가 언급한 '외교부 최고위급'은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의 면담을 뜻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외교장관급 차원에서의 A씨 송환 요구가 수차례 이뤄졌지만 한국 정부가 거절했다는 얘기다.

그는 "외교관 면책 특권은 이런 범죄에 해당하지 않는다"며 "한국에서도 논란이 되고 있는 만큼 A씨가 옳은 결정을 하기를 기대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아울러 "이미 문재인 대통령도 알고 있는 사안"이라며 저신다 아던 총리가 지난달 28일 문 대통령과의 정상통화에서 해당 문제를 거론한 것을 상기시켰다.

이번 사건은 A씨가 주뉴질랜드 한국대사관에서 참사관으로 근무하던 시절인 지난 2017년 11~12월경 발생한 것으로 추정된다. A씨는 당시 현지 직원 B씨의 엉덩이를 손으로 움켜쥐는(squeeze) 등 세 차례에 걸쳐 성추행한 의혹을 받고 있다.

이후 2018년 2월 본국으로 귀국한 A씨는 외교부 내부 징계 절차에 따라 경징계에 해당하는 '감봉 1개월' 처분을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현재 제3국에서 총영사로 근무하고 있다.

외교부는 A씨의 징계 사유에 대해서는 공개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일각에서는 A씨가 성추문에 휘말린 것만으로도 공무원의 품위 유지 기반을 위반했기 때문에 징계에 처해졌다는 관측도 나온다.

뉴질랜드 외교부가 A씨의 성추행 혐의와 관련한 경찰 수사를 알게 된 것은 지난해 8월로 전해졌다. 이후 같은 해 9월 한국 정부에 경찰의 한국대사관 폐쇄회로(CC)TV 영상 등 증거조사가 진행되도록 외교관 면책특권 포기를 요청했지만, 거부당했다고 뉴질랜드 외교부 대변인은 밝혔다.

이후 상황은 더욱 악화됐다. 지난 2월 웰링턴지방법원에서 A씨에 대한 체포영장이 발부됐고, 지난달 25일엔 현지 방송 '뉴스허브'에서 해당 사건을 다뤘다.

급기야 뉴질랜드 총리와 외교부 장관까지 직접 나서 한국 정부에 송환을 요구하며 강한 불만을 드러내고 있다. A씨의 성추문이 외교 마찰로까지 번지는 양상이다.

이에 일부 외교가에서는 선진국으로 알려진 뉴질랜드가 한국에 이 정도의 압박을 가하는 데 대해 당황스럽다는 반응도 나온다. 

다만 외교부의 미온적 태도가 사태를 현 수준까지 키운 게 아니냐는 지적도 제기된다. 외교부는 사건이 불거진 지 3년가량 흐른 현재까지도 "사실관계를 파악해 처리하겠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신각수 전 주일 한국대사는 이날 본지와의 통화에서 "정부의 대처가 일을 너무 키운 느낌은 든다"며 "사전에 적극 조사해 처리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