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영채 만난 野 의원들 "투자자들에 대한 조속한 피해구제 요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안준호 기자
입력 2020-07-30 18: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미래통합당 소속 의원들이 정영채 사장 등 NH투자증권 임원진을 만나 대규모 환매 중단 사태를 촉발한 옵티머스 펀드 판매 경위와 피해 구제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통합당 내 '사모펀드 비리방지 및 피해구제 특별위원회' 소속 유의동·윤창현·강민국·유상범·이영 의원은 30일 NH투자증권 본사를 방문해 옵티머스 펀드 관련 설명을 듣고 질의응답을 가졌다.

특위 위원장인 유의동 의원은 방문 전 "정부와 여당, 금융당국은 이 문제에 대해 해결보다는 문제를 덮는 데 급급하고 있다"며 "일거에 (문제를) 해결할 순 없겠지만 실체적 진실에 한발짝 더 다가설 수 있는 기회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앞서 NH투자증권은 자사를 통해 옵티머스 사모펀드에 가입한 투자자들에게 긴급히 유동성을 지원하는 차원에서 투자금액 일부를 지급한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이사회 논의 과정에서 반대에 부딪히며 결정이 차일피일 미뤄지고 있다.

이와 관련해 정영채 사장은 지난 27일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사외이사들 중 일부에서 ‘유동성을 공급하고 난 다음 법리적 책임이 없을 때 사후에 못 받으면 어떻게 하느냐’는 의견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비공개로 진행된 회동 이후 기자들과 만난 유의동 의원은 "NH투자증권의 판매 경위와 과정에 대한 설명을 들었지만 쉽게 납득하기 어려운 부분들이 여럿 있었다"며 "NH투자증권을 믿고 투자한 고객들의 피해를 치유할 수 있는 보상책을 빨리 마련해 달라고 요구했다"고 설명했다. 회동 결과를 묻는 질문에는 "구체적으로 언급하기 어렵다"며 "더 심화해 조사해야 될 부분들이 있기 때문에 다음 기회에 말씀드리겠다"고 답변했다. 

특위 방문에 맞춰 NH투자증권 본사를 찾은 옵티머스 펀드 투자자들은 판매사인 NH투자증권이 조속히 피해자 구제에 나서야 한다고 요구했다. 한 투자자는 "다른 주요 판매사인 한국투자증권은 사태 발발 이후 한달이 채 지나지 않아 70% 선지급을 결정했다"며 "이에 비해 NH투자증권은 배임 문제를 우려해 결정이 늦어진다고 변명하며 피해 구제보다는 책임 회피에만 급급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지난 21일 기준 옵티머스 펀드의 설정원본 총합은 5151억원으로, 이 중 84%에 해당하는 4327억원이 NH투자증권에서 팔렸다. NH투자증권 판매분인 1052개 계좌 중 개인 명의 계좌는 884개에 달한다. NH투자증권에 이어 개인 투자자에 대한 판매 비중이 높은 한국투자증권의 경우 조건 없는 70% 선지급 보상을 결정한 상태다.
 

옵티머스 펀드 투자자들이 30일 NH투자증권 본사에서 피켓을 들고 있다. [사진=안준호 기자]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