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인사 개편 빠르면 이달 말…개각은 8·29 與 전대 이후 단행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봉철 기자
입력 2020-07-22 16:5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국면 전환용 인사’ 부인 속 기정사실화

  • 4·15 총선 압승 후 인적 쇄신 失期 지적

  • 대통령 지지율 급락에 돌파구 마련 시급

  • ‘3실장’ 유지·수석 및 비서관급 대거 대상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오전 청와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부동산 정책 실패 등에 따른 민심 이반 가속화를 막기 위해 국면 전환용 인사를 단행할 것으로 알려지면서 인사 폭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청와대는 문 대통령의 인사 스타일상 ‘분위기 쇄신 목적의 인사는 없다’고 단언하고 있지만, 최근 정책실패와 여권발 성추문 악재 등으로 기정사실화되는 분위기다.

22일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등에 따르면 교체 대상으로는 수석급으로 김조원 대통령민정수석비서관과 강기정 정무수석, 김거성 시민사회수석, 김유근 국가안보실 1차장 거론된다.

청와대가 인사와 관련된 사전유출에 대해 엄중 처벌을 강조하고 있는 상황에서 인사 폭을 가늠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문 대통령이 청와대 비서실과 안보실 주요 참모를 한꺼번에 교체하는 것은 취임 이후 처음 있는 일인 만큼 정치권의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당초 정치권 안팎에선 4·15 총선 이후 청와대 개편과 개각이 이어질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었다. 하지만 총선이 여권의 압승으로 끝나자, 개각 얘기는 수면 아래도 다시 가라앉았다.

여권의 한 관계자는 “사실 이기고, 잘 나갔을 때 인사를 해야 하는데 그러기가 어렵다”면서 “인사 타이밍이 늦은 만큼 총선 당시보다 더 큰 폭의 인사가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른바 ‘청와대 3실장’ 가운데 노영민 비서실장은 유임될 것으로 알려졌다. 충북 청주 대신 서울 강남의 아파트를 매각하면서 부동산 민심에 불을 붙였으나, 최근 서울 아파트 매각 의사를 밝히면서 스스로 ‘결자해지’를 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비서실장은 청와대 참모진들 사이에서 중심을 잡아야하는 역할도 있는 만큼 마땅한 후임자를 찾기가 어렵다는 현실적인 문제도 고려된 것으로 알려졌다.

김상조 정책실장도 총체적인 정책 실패의 책임에서 자유로울 순 없지만, 부동산 정책이 진행 중인 상황에서 일단 유임될 가능성이 크다. 최근에 임명된 서훈 국가안보실장까지 3실장 체제는 모두 유지되는 셈이다.

‘강남 두 채 아파트’를 보유해 청와대 참모진 다주택자 논란에 중심에 선 김조원 민정수석의 교체는 유력하다. 후임으로는 김오수 전 법무부 차관과 신현수 전 국가정보원 기획조정실장 등이 언급된다.

야당과의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정무수석을 교체도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강 수석이 호남(광주) 출신이었던 점을 감안해 비호남권 인사들의 이름이 언급되고 있다.

정무수석 자리에는 청와대 대변인을 지낸 박수현 전 의원(충남)과 최재성 전 의원(수도권)이 후보군으로 꼽힌다.

국가안보실장이 서 실장으로 교체됨에 따라 안보실도 교체대상에 오르내리고 있다. 군을 담당하는 김유근 국가안보실 1차장 후임으로는 서주석 전 국방부 차관이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서 전 차관은 노무현 정부 청와대에서 통일외교안보정책수석을 지낸 데다 서 실장과 2017년 대선 캠프 안보상황단에서 함께 일한 경험도 있다. 김현종 2차장은 외교정책의 연속성을 이유로 유임에 무게가 실린다.

‘장수 장관’에 대한 개각은 좀 더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된다. 당장 지난 3일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통일부 장관에, 박지원 전 의원을 국가정보원장에 발탁했고 아직 인사청문회도 종료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인사청문회를 마친다고 해도 곧바로 다시 청문회 정국으로 뛰어들 가능성은 낮아 보인다.

다만,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부동산 정책의 주무부처 수장으로서 책임을 물어야 한다는 요구가 정치권에서 계속 나오고 있어 교체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다.

앞서 정세균 국무총리는 지난 19일 “전쟁 중 장수를 바꾸지 않는다는 말이 있다”며 김 장관에 대한 경질 요구를 일축한 바 있다.

인사 개편 시기는 청와대의 다주택자 매각 발표 이후가 될 것으로 점쳐진다. 청와대는 이르면 이달 말이나 최대한 빠른 시기에 매각자 명단 결과를 발표해야 되는 상황에 처했기 때문이다. 개각이 이뤄진다면, 민주당 전당대회가 끝난 9월 초로 예상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