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에 넷플릭스 대약진... IPTV 다시보기도 수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강일용 기자
입력 2020-07-22 15:3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넷플릭스, 이용자수 작년 대비 155% 급증... IPTV 다시보기도 큰 인기

  • 하반기 외부 경제활동 활성화되면 성장세 다소 둔화될 전망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재택근무와 실내 문화활동이 급증함에 따라 상반기 OTT(인터넷동영상서비스)와 IPTV(인터넷TV) 다시보기(VOD) 시장이 급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넷플릭스 이용자는 작년 동기 대비 155% 급증하며 한국 OTT 시장에서 빠르게 세를 확장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22일 빅데이터분석기관 아이지에이웍스에 따르면, 6월 국내 OTT 이용자 수는 넷플릭스가 466만명, 웨이브가 271만명, LG유플러스의 U+ 모바일tv가 186만명, 티빙이 138만명으로 집계됐다. 특히 넷플릭스는 작년 동기 이용자 수(182만명) 대비 155.75% 급성장하며 각각 104.77%, 61.44% 성장한 웨이브, 티빙과 함께 국내 OTT 시장 성장을 견인했다. 다만, 이용자 충성도를 나타내는 1인당 월평균 앱 사용일 수는 웨이브가 12.5일로, 9.6일을 기록한 넷플릭스보다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사진=아주경제 그래픽팀]

이동통신 3사의 IPTV 다시보기도 코로나19의 영향으로 OTT 시장 못지않게 크게 성장했다.

통신업계에 따르면, LG유플러스 'U+TV'의 영화 VOD 구매건수는 작년 동기 대비 158% 급증했다. 해외 드라마는 163%, 애니메이션은 160%, 키즈 콘텐츠는 135% 증가하는 등 VOD 구매건수가 크게 늘었다.

구체적으로 미국 아카데미상을 수상한 봉준호 감독의 '기생충'이 전체 1위를 차지했고, 극장과 VOD로 동시 공개한 '트롤:월드 투어'는 극장 관객 수 15만명에 그쳤으나 VOD에서는 해외영화 중 10위를 기록했다.

KT 올레TV의 상반기 VOD 구매금액의 경우 교육 콘텐츠는 작년 동기보다 45%, 키즈 애니메이션은 20~30% 증가했다. SK브로드밴드 'B tv'의 1분기 VOD 매출은 작년 동기 대비 14% 성장했다. 특히 영화 단건 매출이 24% 늘었다. 특히 SK브로드밴드는 성장세에 박차를 가하기 위해 요금을 낮추고 콘텐츠를 확대하는 서비스 개편에 나섰다. 

SK브로드밴드는 기존 B tv를 '러블리 B tv'로 개편하고 스마트폰과 태블릿PC에 최적화된 새로운 UI(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도입하기로 했다. 이달 말에는 기존 요금제 대비 33% 저렴한 '더 슬림 요금제'도 선보인다. 콘텐츠 확대를 위해선 교육 콘텐츠를 대폭 늘려 무료로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OTT와 IPTV 업계는 이러한 OTT와 VOD 서비스의 호조를 두고 코로나19로 이용자들이 외출을 자제하면서 얻은 효과라고 분석했다. 특히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영화관이 폐쇄되고 신작 개봉이 미뤄지면서 OTT와 IPTV 다시보기를 통해 신작과 기존 영화를 감상하려는 수요가 늘었다.

하지만 업계에선 코로나19 사태가 진정되고, 외부 경제활동과 영화관을 통한 신작 개봉이 늘어나면 OTT와 IPTV 다시보기의 성장세가 다소 둔화될 것으로 예측했다. 실제로 지난 15일 개봉한 NEW의 신작 영화 '반도'는 개봉 일주일 만에 200만 관객을 돌파하며 오프라인 콘텐츠 수요가 여전히 많다는 것을 보여주기도 했다.

OTT 업계 관계자는 "비대면 서비스의 확산으로 상반기 OTT 업계가 많은 수혜를 본 것은 사실이지만, 오프라인 활동이 정상화되면서 온라인 콘텐츠 업계 전체의 성장세가 다소 둔화되는 것은 피하기 힘들 것"이라고 내다봤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