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언유착' 수사팀, 한동훈 소환조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동근 기자
입력 2020-07-22 11:1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이른바 '검언유착 의혹'을 받는 한동훈(47·사법연수원 27기) 법무연수원 연구위원이 검찰에 출석해 조사를 받았다.

22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형사1부(정진웅 부장검사)는 전날(21일) 한 검사장을 강요미수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조사했다.

검찰은 제기된 의혹 전반에 대한 사실관계를 물은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지난 2∼3월 이동재(35·구속) 전 채널A 기자가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의 비리 의혹을 캐내기 위해 이철 전 밸류인베스트코리아(VIK) 대표(55·수감 중)에게 편지 다섯 통을 보내 협박하는 데 공모한 것으로 의심한다. 반면 이 기자와 한 검사장은 모두 혐의를 전면 부인하고 있다.

한 검사장은 2월 13일 부산고검 차장검사실에서 이 기자를 만나 취재 목적과 경과를 듣고 "그런 건 해볼 만하다. 그런 것 하다가 한두 개 걸리면 된다"고 말했다. 수사팀은 이 발언이 공모 혐의를 뒷받침한다고 본다.

그러나 이 기자 측은 '이미 언론에 제기된 의혹이기 때문에 해볼 만하다'는 취지의 덕담이라고 반박한다. KBS가 두 사람 대화 내용을 사실과 달리 보도했다가 사과하고 이 기자 측이 녹취록 전문을 공개하면서 공방이 거세졌다.

오는 24일 이번 수사의 타당성 등을 검토할 대검 검찰수사심의위원회의 결과에 이목이 쏠린다. 수사심의위에서는 수사팀과 이 기자, 한 검사장이 각각 의견을 진술한다.

이 기자의 편지를 받고 "공포심을 느꼈다"며 협박 피해를 주장하는 이철 전 대표 역시 직접 출석하기로 했다.
 

[사진=이범종 기자]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