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초 엉망인 동양대 상장관리? '날짜도 안맞고, 일련번호도 없고...'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혜원 인턴기자
입력 2020-07-16 14:1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애초부터 동양대 자체에 상장 대장 기록, 일련번호 부여, 직인 날인 등 상장과 관련한 업무가 제대로 갖춰져 있지 않았다는 법정증언이 나왔다.

16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 25-2부(임정엽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속행 공판에는 동양대 총무복지팀에서 증명.발급 업무를 담당한 박모씨가 증인으로 나왔다.

박씨에 따르면, 동양대 상장 업무 시스템은 대략 상장에 대한 내부결제가 완료되면 총장 결재 과정을 거쳐 문서의 일련번호를 부여한 뒤, 이것을 총무복지팀으로 가져오면 총장 직인을 찍어주는 시스템이다.

이렇게 상장이 발급되면 날짜, 이름, 일련번호를 '상장대장'에 적어 관리하는데, 예외적인 경우에만 일단 직인 날인 후 '직인대장'에 사용내역을 기록하도록 돼 있다.

그러나 실제 상장대장에는 날짜가 맞지 않거나 제대로 기재되지 않은 상태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연유를 묻는 변호인의 추궁에  "이유를 잘 모르겠다"고만 답했다. 

다만, 박씨는 2017년 자신이 부임하기 전에 박씨 부임 이전에는 비정규직 행정조교가 대장과 직인을 관리했다면서 '행정조교가 책임감과 전문성이 부족하고 미숙해 확인이 안됐고 알아서 찍으라 하는 경우 많았다'고 답하기도 했다

또 조씨 표창장에 부여된 일련번호가 통상적인 것과 다르다는 의혹과 관련해 "(통상적인) 동양대 발급 표창장과는 다르다"면서도 "총무복지팀에서 부여하는 것 외 다른 기관에서 자체 일련번호로 부여된 상장이 존재할 수 있다"라는 취지로 답하기도 했다. .

* 변호인 : 총무복지팀이 부여하는 일련번호 외에 산하기관에서 자체 일련번호를 사용한 후 직인만 총무복지팀에서 받는 경우가 있었느냐
* 증  인  : 그런 경우도 몇 번 (직인을) 찍은 기억이 있다


하지만 박씨는 검찰이 "산하기관 자체 일련번호에 날인해주는 경우는 없지 않나"라고 정반대 취지의 질문을 하자 "잘 모르겠다"며 말을 바꾸기도 했다.

한편 지난 3월 정 교수 재판에 증인으로 나온 동양대 최성해 총장은 조씨의 표창장에 대해 "'최우수 봉사상'이라고 기재된 점과 표창장의 일련번호가 통상의 것과 다르다는 점, 주민등록번호가 기재된 것도 위조의 증거"라고 주장했으나, 조씨가 받았다는 것과 동일한 형식의 표창장이 법정에 제시되면서 증언이 뒤집힌 바 있다.

자녀 입시비리·사모펀드 관련 혐의를 받는 정경심 동양대 교수가 16일 서울 서초구 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1심 속행 공판에 출석하기 위해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