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마철 풍수해보험으로 자연재해 보장받으세요

이종호 기자입력 : 2020-07-14 15:48

[연합뉴스 ]


#. 호우 경보가 발표되고 하천이 범람하자 고지대로 대피했던 A씨는 집에 돌아와 보니 주택 한쪽 외벽이 무너져 주택 전체가 기울어져 있었다. 집안 내부의 가전제품과 수도, 전기설비도 모두 수리할 수 없는 상태였다. 망연자실한 A씨는 풍수해 보험에 가입했던 것을 기억하고 보험금을 청구해 보상받았다.

본격적인 장마가 시작되자 폭우로 인한 자연재해를 보장하는 보험 상품에 대한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 자연재해를 보장받을 수 있는 상품은 풍수해보험과 주택화재보험의 풍수재 특약, 농작물·가축·양식수산물 재해 보험 등이 있다.

다세대 주택 거주자나 소상공인 등은 자연재해 특화보험인 풍수해보험에 가입하면 자연재해로 인한 재산피해를 보상받을 수 있다. 풍수해보험은 행정안전부에서 관할하는 정책성 보험으로 정부와 지자체의 보험료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소상공인도 소상공인용 풍수해보험에 가입하면 자연재해로 인한 상가·공장의 피해를 보장받을 수 있다.

정부의 정책성 보험은 농작물·가축·양식수산물 재해보험도 있다. 이 보험은 정부와 지자체로부터 50% 이상 보험료를 지원받을 수 있다. 다만, 농작물 재해보험 등은 파종시기 등은 고려해 보험 가입시기와 가입지역에 제한이 있다.

개인이 주택화재보험에 가입하는 경우 풍수 재특약이나 지진 특약을 추가하면 자연재해 피해를 보상받을 수 있다. 특약을 추가하는 방식은 별도 보험에 가입해야 하는 불편함 없이 화재뿐 아니라 자연재해로 인한 주택피해를 보상받을 수 있다. 다만, 보험상품마다 보장하는 자연재해 범위가 달라 꼭 확인하고 자신에게 적합한 보험에 가입해야 한다.



제11회 2020GGGF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네티즌 의견 0
    0 / 300

    실시간 급상승

    9.9초 더보기

    아주 글로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