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 지역 대학 중 처음으로 대구대학이 한 학기 등록금의 10% 돌려 받는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대구)이인수 기자
입력 2020-07-11 11:3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총 50억 원 규모(특별장학금 포함) 등록금 반환 결정

  • 전국 대학 중 첫 특별장학금 지급, 계절학기 등록금 50% 감면

  • 윤재웅·임성민 교수, 대한민국 과학기술연차대회 과학기술 우수논문상 수상

대구대 경산캠퍼스 전경 모습이다. 정면에 대구대 본관이 보인다. [사진=대구대학교 제공]


대구대학교(총장 김상호) 학생들이 한 학기 등록금의 10%에 해당하는 29~43만 원을 돌려 받는다.

지난 4월 전국 대학 중 처음으로 코로나19 특별장학금을 지급했던 대구대는 학생들의 생활 안정과 학업 장려를 위해 33억 원 규모의 2학기 등록금 선감면을 결정했다.

한 학기 등록금의 10% 반환을 결정함에 따라, 2학기에 등록하는 학생들은 계열별(인문사회, 자연과학, 공학, 예체능)에 따라 19~33만 원의 등록금 감면을 받을 예정이다.

앞서 대구대는 지난 4월 1만7천 명의 재학생 전원에게 1인당 10만 원씩 17억 원 규모의 특별장학금을 지급한 바 있다.

대구대는 이로 인해 발생하는 추가 예산은 적립금 인출, 사업예산 절감 등을 통해 재원을 마련할 방침이다.

추가로 대구대는 하계방학 계절학기 등록금을 50% 감면하고 2학기 수강 가능학점을 3학점 추가하는 등 코로나19로 인해 불가피하게 피해를 입는 학생들의 수업권을 보장하는 데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와 함께 2학기의 대면 및 비대면 수업에 대비해 전산시스템을 점검하고 보안과 성능을 개선하는데 대폭 예산을 투입하는 등 교육의 질 확보에 적극 나서고 있다.

김경민 대구대 총학생회장(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4학년)은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생들을 위해 대구·경북 지역 대학 중 처음으로 대학이 실질적인 조치에 나선 준 것에 대해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도용태 대구대 기획처장은 “코로나19로 인해 온 국민이 고통받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결정으로 학생들이 학업을 이어가는 데 도움이 될 수 있길 바라며, 코로나19 사태 극복을 위해 대학 구성원 모두가 함께 노력해 나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사진의 좌측이 대구대학교 임성민 교수, 우측이 대구대학교 윤재웅 교수이다.[사진=이인수 기자]

한편, 대구대학교는 본대학 윤재웅 교수(기계공학부)와 임성민 교수(과학교육학부)가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과총)가 주관하는 ‘2020 대한민국 과학기술연차대회’에서 ‘제30회 과학기술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올해로 30회째를 맞는 과학기술 우수논문상은 과학기술과 관련된 국내 400여 개의 학술단체로부터 1편씩 추천된 논문을 대상으로 엄정한 심사를 거쳐 우수 논문을 발표한 연구자를 시상하는 것으로, 국내 과학기술 분야의 권위와 명예를 자랑하는 상이다.

공학 분야 수상자로 선정된 윤재웅 교수는 ‘고경도 세라믹 가공을 위한 다이아몬드 드릴의 절삭성에 관한 연구’ 논문으로 상을 수여 받았다.

이 논문은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산업에서 많이 활용되는 고경도 세라믹 소재의 가공을 위한 다이아몬드 전착 드릴의 국산화 및 경쟁력 향상을 위해 새로운 드릴 제조기술을 개발하고, 성능검증을 통해 개발된 제품의 우수성을 입증했다.

또한 임성민 교수는 ‘교육 소외계층 청소년을 위한 과학 진로체험 활동이 학생의 과학선호도와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이란 연구 논문으로 종합 분야 수상자로 선정됐다.

이 논문은 교육 소외계층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국가 수준의 과학교육 프로그램인 ‘사다리 프로젝트’를 소개하고, 이 사업에서 수행된 과학 진로체험 활동이 학생들의 과학선호도와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 교육 소외계층을 위한 과학교육 실천 활동의 의의와 시사점을 담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