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렘데시비르' 오늘(1일)부터 공급, 투약 대상자 선정 기준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우한재 기자
입력 2020-07-01 09:3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코로나19 치료제로 개발 중인 렘데시비르에 대한 특례수입을 결정, 7월 1일부터 공급을 실시한다. (사진=연합뉴스)]

코로나19 치료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진 '렘데시비르'가 오늘(1일)부터 공급된다.

질병관리본부는 코로나19 치료제로 특례 수입된 '렘데시비르'를 7월 1일부터 공급한다고 밝혔다. 식품의약품안전처의 특례수입 결정 후, 질병관리본부는 수입자인 길리어드사이언스코리아와 지난달 29일 국내 도입 협의를 통해 의약품 무상공급 계약을 체결했다.

하지만 렘데시비르를 모든 환자가 투약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렘데시비르 처방 및 투약은 폐렴 증세가 있으면서 산소치료가 필요한 중증환자로 제한한다. 이에 중증환자를 치료하는 병원에서는 국립중앙의료원에 의약품 공급을 요청을 해야 하며, 국립중앙의료원은 필요시 신종 감염병 중앙임상위원회에 자문을 요청해 투약 대상자를 결정하게 된다.

투약대상자는 선정 기준은 아래와 같이 정리할 수 있다.

1. PCR 검사 등을 통해 코로나19로 확진된 환자로, 폐렴이 있으면서 산소 치료가 필요한 환자
2. 흉부엑스선(CXR) 또는 CT 촬영 후 의사로부터 폐렴 소견이 있는 환자
3. 룸 에어 PaO2(산소포화도)가 94% 이하인 경우,
4. 산소치료를 시행하는 사람(Low flow, High flow, 기계호흡, ECMO)
5. 증상발생 후 10일이 경과되지 않는 환자

투약 시 용량은 5일(6바이알)을 원칙으로 하며, 필요시 5일 연장해 전체 투여기간은 최대 10일이다.

질병관리본부 정은경 본부장은 "렘데시비르의 추가 물량 확보를 위해 국내 수입자인 길리어드사이언스코리아와 함께 계속 협력을 하는 등 치료제 확보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