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경련 "소부장 경쟁력 강화 위해 일본과 협력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해원 기자
입력 2020-06-29 16:1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일본의 소재·부품산업 수출규제 1년을 맞아 불화수소 등 일부 품목에선 국산화가 성공했지만, 더 큰 이익을 위해선 양국 간 협력을 강화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는 29일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에서 '일본 수출규제 1년, 평가와 과제'를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날 세미나에는 박재근 한양대 융합전자공학부 교수와 이홍배 한국동북아경제학회장, 서석숭 한일경제협회 부회장 등 전문가들이 참석했다.

권태신 전경련 부회장은 "(일본 수출규제 1년 동안) 소재·부품분야의 일본 의존도를 낮췄고, 반도체·디스플레이 생산에는 별 차질이 생기지 않았다"면서도 "이 문제를 외교적으로 해결하려는 양국의 노력은 여전히 미흡하다"고 말했다. 실제로 작년 3분기 이후 대일 소재부품 적자 규모는 줄어드는 추세다.

그러면서 "이제까지 우리 경제가 한·중·일 분업체제를 통해 발전해왔으며, 조선·전자를 비롯한 거의 모든 업종에서 한·일 기업은 글로벌 밸류체인(GVC)으로 긴밀히 연계돼 있다"며 "진정한 소·부·장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일본과의 협력이 긴요하다"고 밝혔다.

참석자들은 중소업체 간 M&A(인수·합병)를 활성화하거나, 소재산업의 투자환경 변화를 뒷받침하는 등의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박 교수는 "국내기업들은 일본의 수출규제에 소부장 국산화와 해외 벤더(판매사) 다변화로 대응했다"며 "그 결과 올해 1∼5월 불화수소의 일본 수입 비중은 12%로 작년 동기의 44%보다 줄어들었다"고 설명했다. 박 교수는 "그러나 포토레지스트와 플루오린폴리이미드는 일본 수입이 오히려 더 늘어나는 등 대응 결과가 달랐다"고 말했다. 

김봉만 전경련 국제협력실장은 "전경련은 '한일재계회의' 등을 통해 일본 경제계와 쌓아온 30년 신뢰를 바탕으로 당면 현안인 한일 간 상호수출규제의 조속한 타결 및 한국 기업인의 일본 입국금지 조치 해제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권태신 전경련 부회장을 비롯한 참석자들이 29일 전경련회관 컨퍼런스센터에서 열린 '일본 수출규제 1년 평가와 과제 세미나'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주대영 前산업연구원 연구위원, 박재근 한양대 교수, 권태신 전경련 부회장, 이홍배 동의대 교수, 호리야마 아키코 마이니치신문 서울지국장, 서석숭 한일경제협회 부회장[사진 = 전국경제인연합회 제공 ]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