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융자 증가에 위탁매매 미수금도 高高…"증권사 리스크 관리 주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문지훈 기자
입력 2020-06-25 06:4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위탁매매 미수금 1월 1900억원대서 6월 2900억원대로 늘어


개인투자자 자금의 증시 유입이 1분기에 이어 2분기 증권사 실적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는 가운데 리스크 증가에 대한 우려도 점차 커지고 있다. 국내 증시가 코로나19 이전 수준까지 회복하면서 단기간 빚을 내 투자를 하는 '빚투' 역시 급격하게 늘고 있기 때문이다.

24일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주가 하락에 따른 반대매매 여파로 감소했던 신용거래융자 잔고가 최근 12조원을 넘어섰다. 지난 22일 기준 신용거래융자 잔고는 12조962억원으로 3월 주가 하락 여파로 반대매매 물량이 출회되면서 신용거래융자 잔고가 한때 6조원대까지 줄었던 것에 비해 2배 가까이 늘었다.

특히 금융투자업계에서 촉각을 곤두세우는 부분은 위탁매매 미수금 증가추세다. 신용거래융자는 개인투자자가 증권사에서 대출을 받아 주식을 거래하는 방식이지만 위탁매매 미수거래는 개인투자자의 주식 결제대금이 부족할 경우 증권사가 3거래일 간 결제대금을 대신 지급해주는 방식이다. 신용거래융자와 위탁매매 미수거래 모두 대출이라는 점에서 유사하지만 위탁매매 미수거래의 만기가 3거래일로 신용거래융자보다 더 짧고 증거금 납부 비율도 전체 주식 매입금의 30%가량으로 더 많은 레버리지를 일으킬 수 있다. 위탁매매 미수거래의 경우 3거래일째에 투자자가 돈을 상환하지 않으면 증권사가 고객의 의사와 상관없이 강제로 주식을 처분하는 강제매매가 발생한다.

위탁매매 미수금 규모는 지난 22일 현재 2616억원으로 4거래일 연속 감소하고 있지만 월 평균으로는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이달 평균 위탁매매 미수금 규모는 2907억원으로 올해 최고 수준이었던 3월 2657억원보다 9.41% 증가했다.

주가 하락으로 반대매매가 늘어날 경우 투자자 손실이 커질 수 있고 증시 하락에도 영향을 끼칠 수 있어 우려사항 중 하나로 꼽히지만 증권사 입장에서는 리스크 관리 부담도 커진다.

한 증권사 관계자는 "관련 거래 증가로 얻을 수 있는 이익도 있지만 그만큼 리스크 관리에 부담이 되는 게 사실"이라며 "신용거래융자뿐만 아니라 위탁매매 미수거래 증가세를 마냥 낙관적으로만 볼 수는 없다"고 말했다.

실제 위탁매매 미수금 증가로 인한 리스크 관리에 주의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도 나온다.

한아름 자본시장연구원 연구위원은 최근 보고서를 통해 "증권사들의 위탁매매 부문 실적은 당분간 증가 추세일 것으로 보이지만 위탁매매 미수금 증가도 동시에 나타나고 있어 리스크 관리에 주의할 필요가 있다"며 "지수 하락 시 반대매매가 늘어날 가능성이 있고 이후 주가의 급격한 하락을 발생시킬 수 있으므로 리스크 관리에 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