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 음식물쓰레기 처리...대란 우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포항) 최주호 기자
입력 2020-06-22 17: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시의회, 행감에서 겉핥기식 질문...시정 견제 기능 상실

  • 적환장 설치, 고용승계 문제...혈세낭비에 갈수록 문제점 드러나

포항시가 추진 중인 음식물류 폐기물 신규 처리시설 조감도. [사진=포항시 제공]

경북 포항시가 음식물쓰레기 처리업체인 영산만산업과의 수탁계약기간이 오는 30일로 종료되면서 외지업체에 음식물쓰레기 처리를 계약해 온갖 문제점을 드러내고 있다.

더구나 신영산만노조와 외지업체와의 고용승계 문제가 걸림돌로 작용하면서 음식물쓰레기 처리 대란도 우려되고 있다.

영산만산업이 오는 7월 1일부터 현 음식물쓰레기 처리설비를 철거하게 되면, 연간 약 96억 원 규모인 포항지역의 음식물쓰레기 처리비는 장거리운송료 등 약 20억 원의 추가비용이 더해져 연간 116억 원이 투입되면서 혈세낭비라는 지적이 제기됐다.

또한, 포항시가 계약을 체결한 외지업체에 차량구매, 적환장설치, 고용승계 등으로 사전투자비가 수집운반비의 적정이윤(시책정 10%)을 벗어났다는 지적도 나온다. 1년 계약의 경우 수지 타산이 없어 단가 인상을 목적으로 수거운반 거부 가능성이 대두될 소지도 있다.

이 같은 경우 다른 대안이 없는 포항시는 수용할 수밖에 없는 입장에 처해 추가적인 혈세 낭비도 우려되고 있다.

특히, 여름철 폭염으로 인한 음식물 발생량 증가 및 부패속도가 가속화 되면서 24시간 내 이송 불가능시 악취 발생 및 해충발생으로 인한 민원발생과 환경오염 문제도 대두된다.

여기에다 장거리 이송용 압롤박스의 경우 폐수 누출의 가능성이 높으며, 압롤박스로 투입 시 침출수 유출로 인근 공단 펌프장으로 유입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도 하수종말처리장의 유입수 농도가 높아 문제점이 대두되고 있는 점을 고려할 때 하수처리장 기능에 치명적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인다.

적환장 설치 시 음식물 침출수와 차량 및 용기 세척수, 하루 10t에 육박할 것으로 보이는 청소수 등이 발생하는데 별도 폐수 저장 장소를 마련해 외부 유출이 되지 않도록 해야 하며, 폐수처리업체에 위탁해 처리해야 하는 문제도 해결해야 한다.

아울러, 현 음식물쓰레기 설비 철거 시 사소한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대안이 없으므로 포항시가 관리자의 입장에 있는 것이 아니라 업체의 요구에 일방적으로 끌려갈 것이라는 우려도 낳고 있다.

포항시는 오는 7월 1일부터 일반음식물쓰레기 하루 117t(컨테이너 박스 약5대) 분량은 청주 업체로 위탁처리하고 사업장 음식물쓰레기 처리는 경주 소재 업체에 위탁처리 할 계획이다.

또한, 총 예산 640여억 원을 들여 이달 말까지 신규 음식물 바이오가스화시설 입지선정 절차를 마무리하고 올해 중 설계를 완료한 뒤 오는 2025년께 시설물을 완공할 예정이다.

한편, 지난 16일 열린 포항시의회 행정사무감사에서 음식물쓰레기 처리업체 선정과 적환장 설치 등에 대해 집중 거론됐지만, 시정 견제 기능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대안 없는 겉핥기식이라는 지적이 제기됐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