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만난 與, 사내유보금 활용 우회적 압박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전환욱 기자
입력 2020-06-11 19:1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11일 비공개 간담회 삼성전자·현대차·대한항공 경영진 참석

더불어민주당이 11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하 코로나19)으로 위기를 맞이한 기업들의 규제 완화 요구를 청취하면서도 사내유보금을 '상생'을 위해 풀어야 한다며 기업들을 우회적으로 압박했다.

민주당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회 비상경제대책본부 기업 태스크포스(TF)'는 국회 의원회관에서 대기업 임원진과 비공개간담회를 열었다.

이날 간담회에는 주은기 삼성전자 부사장, 이보성 현대자동차 글로벌경영연구소장, 김승복 대한항공 경영전략본부 전무 등이 참석해 위기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민주당 관계자는 통화에서 "사내유보금을 상생을 위해 활용하는 방안에 대해 기업들의 입장을 묻는 대화가 오가기도 했다"고 전했다.

이어 관계자는 "참석한 기업들은 협력 업체들의 유동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현재도 노력하고 있다고 답했다"고 했다.

 

김진표 더불어민주당 코로나19 국난극복위원회 비상경제대책 본부장이 지난달 2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비상경제 대책본부 일자리 고용 태스크포스(TF) 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기업들은 간담회에서 기간산업안정기금을 더 확대해야 한다는 건의를 민주당에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TF 위원인 김용진 전 기획재정부 2차관은 회의 직후 백브리핑에서 "우리 기업들이 당면한 '데스밸리'를 넘는 게 당면한 과제"라며 "우선 위급한 유동성 지원 문제가 논의됐는데 단순히 대기업뿐만 아니라 부품 협력업체들, 중소·중견 기업까지 지원 대상으로 확대하고, 자금도 더 확충하고 요건도 완화해야겠다는 얘기가 많았다"고 전했다.

김 전 차관은 "이와 관련해서 이야기가 나왔던 게 현재 40조원 기간산업안정기금 문제도 더 확대해야 한다는 얘기가 있었다"고 말했다.

아울러 기업들은 한시적 세제 지원과 고용유지지원금 확대를 요청하기도 했다고 한다.

김 전 차관은 "기업들의 단기적 수요 기반을 확충하고 더 강화해 달라는 얘기도 있었다"며 "대표적인 건 공공 조달을 조기 집행하고 필요한 경우 한시적으로 세제 지원도 하는 방안이 검토됐다"고 말했다.

이어 "지금 고용 문제가 심각해지고 있다"며 "고용률을 유지하는 문제가 얘기됐고, 고용유지지원금 제도도 더욱 더 확대하고 요건도 완화하고 기간도 연장해 달라고 많이들 주문했다"고 전했다.

앞서 김진표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회 비상경제대책본부 본부장은 모두발언에서 "우리나라가 코로나19 방역 위기를 선제적으로 잘 극복해 다른 나라들보다 6~7개월 정도 경제 위기를 대처할 수 있는 시간을 벌었다"며 "이 기회에 우리 경제를 잘 회복 시킬 수 있는 좋은 정책들이 마련돼야 한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