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코로나' 덜어 먹고·개인 수저 쓰고 "식사문화 바꿔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원승일 기자
입력 2020-06-09 16:4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종사자 마스크 쓰기 등 3대 식사문화 개선 과제 지자체·외식단체에 보급

  • 식품안전정책위원회 정 총리 "식사문화 개선 캠페인 동참해 달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3대 식사문화 개선 과제로 음식 덜어 먹기, 위생적 수저 관리, 종사자 마스크 쓰기가 선정됐다. 정부는 외식업체와 국민들을 대상으로 식사문화 개선 캠페인을 벌인다.

농림축산식품부와 식품의약품안전처는 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21차 식품안전정책위원회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식사문화 개선 추진 방안'을 보고했다.

이날 회의를 주재한 정세균 국무총리는 "K-방역을 토대로 한 세계적 선도국가 도약을 위해선 식사 문화도 세계인 눈높이에 맞게 달라져야 한다"며 "익숙해진 식사 문화를 바꾸는 것은 간단하지 않은 일이지만 지키기 쉽고 간편한 개선 수칙을 제시하고 캠페인 등을 통해 사회적 동참이 이어지도록 해달라"고 말했다.
 

식사문화 개선을 위한 덜어먹기 실천 [사진=농림축산식품부]

코로나19 발생 이후 찌개나 반찬을 여러 사람이 같이 먹거나 떠 먹는 수저를 돌려가며 만지는 행위 등이 감염병을 더 확산할 수 있다는 우려가 컸다.

정부는 3대 식사문화 개선 과제와 음식 제공방식, 조리기구 관리 등 세부 실천수칙을 담은 지침을 마련해 지방자치단체와 외식단체에 보급하기로 했다.

외식업체의 캠페인 참여를 높이기 위해 국민과 전문가의 추천을 받아 위생 기준을 지키는 우수 한식당도 선정한다. 정부는 100개 우수 한식당을 선도적 모델로 홍보할 예정이다.

또 일부 지자체에서 운영 중인 '(가칭)안심식당' 지정제를 전국으로 확산하고 외식업체의 참여를 독려한다. 안심식당은 식사문화 3대 개선 과제를 실천한 외식업체를 지자체가 지정하는 것으로 모범음식점, 지자체 지정 맛집 등을 우선 선정해 선도 사례를 늘려 나갈 방침이다.

식품진흥기금 등 지자체 재원을 활용해 외식업체에 개인 접시 등 물품과 융자를 지원한다. 공무원과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안심식당' 이용을 장려하면서 온라인 홍보도 추진한다.

식약처는 외식업체가 종사자 마스크 쓰기, 소독 장치 구비 등을 반드시 지키도록 하는 법령 개정을 추진한다. 외식영업자의 법정 교육 과정에 식사문화 개선 내용을 넣고, TV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을 통해 홍보와 교육을 병행한다.

우수 외식 기자재의 개발과 보급도 추진한다.

기능성 소재 등을 활용한 주방용품 개발을 지원하고 공모전을 통해 발굴한 혁신적인 주방기기와 식기 개발 아이디어는 상품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로 했다. 정보통신기술(ICT) 기반의 주문·매장 운영 시스템 구축, 음식 포장기술 개발 촉진, 로봇 등 푸드테크 기술의 외식 분야 상용화도 지원한다.

농식품부는 민·관 합동 추진협의회를 구성해 식사 문화 개선 추진 상황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로 했다. 이행 실적이 우수한 지자체에는 포상 등 인센티브도 준다.

박병홍 농식품부 식품산업정책실장은 "코로나19 지속 상황에서 우리의 식사문화에 대한 개선 필요성이 어느 때보다 높은 상황"이라며 "식사문화 개선 방안이 차질없이 이행될 수 있도록 범정부적으로 뒷받침하고, 지자체, 외식업체, 국민 여러분께서도 적극 참여, 협조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 밖에 정부는 최근 1인 가구 증가로 소비가 늘고 있는 외식과 배달음식, 가정간편식 등에 대한 안전 관리를 강화할 방침이다. 여름철 식품 질병 예방을 위해 식품업체, 음식점, 학교 등을 대상으로 위생 점검도 강화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