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NSC, 美 ‘G7 참여국 확대’ 제안 논의…김여정 담화 논의 내용은 빠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봉철 기자
입력 2020-06-04 17:5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방위비분담금 협상 타결도 노력

청와대 국가안전보장회의(NSC)는 4일 오후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상임위원회 회의를 열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주요 7개국(G7) 참여 요청과 관련해 논의했다.

NSC에 따르면, 상임위원들은 코로나19로 인한 국제정세 변화가 우리 안보와 경제에 미칠 영향을 검토하고 대응해 나가기로 했다.

지난 1일 트럼프 대통령은 문 대통령과의 정상통화에서 “기존 G7은 낡은 체제로서, 현재 국제정세를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면서 “이를 G11이나 G12 체제로 확대하는 방안을 모색 중인데 문 대통령의 생각은 어떠냐”고 물었다.

이에 문 대통령은 “G7 체제는 전 세계적 문제에 대응하고 해결책을 찾는 데 한계가 있다”면서 “트럼프 대통령이 한국과 호주, 인도, 러시아 등 4개국을 초청한 것은 적절한 조치였다”고 화답한 바 있다.

상임위원들은 또한 무급 휴직 중인 주한미군 한국인 근로자들의 업무 복귀를 계기로 조속한 시일 내에 한·미 간 방위비분담금 협상이 타결될 수 있도록 노력하기로 했다.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오른쪽)이 지난달 4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권용일 인사비서관과 대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