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드론시스템' 실증...드론배송·택시 눈앞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지은 기자
입력 2020-06-03 17:4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영월서 대규모 실증 및 민간드론교통관리 협의체 발족

[사진 = 국토교통부]
 

국토부는 3일 강원도 영월읍 덕포리 소재 드론전용비행시험장에서 'K-드론시스템 대규모 실증 행사 및 민간드론교통관리사업자 협의체 발족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K-드론시스템은 드론비행을 모니터링하고 충돌을 방지하기 위한 시스템이다. 다가올 드론배송, 드론택시 시대의 핵심 인프라로 꼽힌다.

드론은 항공기와 달리 조종사가 탑승하지 않고 관제업무도 제공하지 않아, 다른 비행체 또는 장애물과의 충돌을 예방하고 기상정보나 비행경로상 안전정보를 제공해줄 수단이 요구돼왔다.

드론교통관리사업자(USS·UTM Service Supplier)는 K-드론시스템을 통해 LTE·5G 등 무선데이터를 기반으로 주변 드론과의 간격분리, 비행경로상 안전 모니터링, 기상 및 기체정보 제공 등을 할 수 있게 된다.

이번 실증은 국내 최대 규모다. 농토방제, 측지조사, 교통량조사, 음식물 등 물품배송, 실종자 수색 등 개별 임무를 맡은 7대의 드론이 동시 비행했다. 비행계획 관리나 위치추적 등 안전비행을 위한 핵심 기능을 모두 성공적으로 수행했다.

특히 드론 주변으로 긴급출동 항공기가 접근하면 항공기의 경로를 방해하지 않도록 임무를 수행 중인 드론을 이동 또는 착륙시키는 기술도 선보였다.

국토부는 이번 실증을 계기로 K-드론시스템 실증확대, 후속 R&D와의 공백 없는 연계 및 국제협력 강화, 향후 사업화를 위한 법·제도 발굴·개선 등 3대 목표를 담은 'K-드론시스템 실증확대 및 실용화 촉진방안'도 발표했다.

K-드론시스템 R&D와 별도로 한국형 UAM(​Urban Air Mobility) 그랜드 챌린지 추진과 같은 별도의 재정사업 등을 신설, 실증확대를 추진한다. UAM은 도시의 지상교통 혼잡을 해결할 수단으로 논의되고 있는 드론택시 등 3차원 저고도 항공교통체계를 말한다.

정부는 이를 위해 내년도 예산 부처안에 한국형 UAM 그랜드 챌린지를 통한 K-드론시스템 실증확대 예산을 반영, 드론배송 수요가 있는 기업을 지원할 계획이다.

또 드론배송 등에 관심이 있는 유관기관 및 지자체 등이 기관별 특성을 반영한 생활밀착형 과제를 발굴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할 예정이다.

아울러 정부 R&D로 개발하고 있는 K-드론시스템을 차질 없이 추진하고 드론교통관리업무를 본격적으로 제공하는데 필요한 핵심 기능인 국가비행정보관리시스템(FIMS·Flight Information Management System) 구축 등 후속 R&D도 공백 없이 추진한다.

미국 FAA(연방항공청)․NASA(항공우주국) 등과의 협력을 지속하면서, 글로벌 드론교통관리 동향도 반영한다.

올해부터 드론교통관리사업자(USS) 제공 업무의 종류, 자격요건 등을 담은 사업자 기준안 마련에 착수한다. 드론위치 보고를 위한 통신방식 표준(프로토콜) 제정은 올해부터 시작해 2021년 마무리한다. 비행장치 신고 및 비행승인 세부절차, 사업자 간 정보공유 방안 등도 순차적으로 마련할 예정이다.

K-드론시스템 실증 이후 이어진 드론교통관리사업자(USS) 협의체 발족식에는 국내통신 3사(KT, SKT, LGU+), 항공안전기술원, 항공우주연구원, 한국전자통신연구원, 한국공항공사, 인천국제공항공사, 한국전력, 한국국토정보공사 등 10개 기관이 참여했다.

정부는 협의체를 통해 K-드론시스템 개발 및 조기 실용화를 다각적으로 지원하기로 했다. K-드론시스템 R&D 진행 상황을 공유하고 드론교통관리사업 활성화를 위한 의견을 수렴하는 한편, 사업자들의 실증 분야 참여방안 등도 함께 논의할 예정이다.

이날 실증 및 협의체 발족식 현장에 나선 손명수 제2차관은 "드론에 대한 교통관리기능이 대폭 확충되는 2022년부터는 다양한 민간사업자가 참여하는 드론교통관리사업이 본격 시작될 것"이라며 "수요자 맞춤형으로 실제 활용 성공사례를 만들고 단계적으로 적용 범위를 확대함으로써 실용화를 촉진할 수 있도록 철저히 관리해줄 것"을 당부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